문화체육관광부는 11일 노동시간 단축을 안착시키기 위한 게임업계와의 간담회 자리를 게임사 넷마블 사옥에 마련했다.
게임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로 24시간 서비스되고 있으며, 게임이 출시되는 시점에는 근무가 집중되다보니 게임업계는 노동시간 단축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문체부는 직접 현장을 방문해 노동시간 단축 시행에 따른 게임업계의 대응 현황과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계획했다.
문체부는 콘텐츠업계의 현장 목소리를 담기 위해 지난 4월부터 관련 협회 및 단체가 참여하는 특별전담팀(TF)을 구성해 게임·방송·영화 등 분야별 간담회를 개최하고 의견을 수렴해왔다.
7월 중에는 게임업계에서 인력을 운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콘텐츠 분야 노동시간 단축 기본 지침(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업계의 건의 사항은 내부 검토를 거쳐 개선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문체부 나종민 1차관과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 협회장, 권영식 넷마블 대표 등 게임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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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 관계자는 “노동시간 단축으로 신작 게임 출시가 지연되는 등 애로사항이 있지만 시행 후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나 업무 집중도가 높아지는 등 긍정적인 부분도 있다”라며 “다만 프로젝트 단위로 운영되고 24시간 서버를 모니터링해야 하는 게임의 특성을 반영해 탄력적 근로시간제나 선택적 근로시간제의 기간 확대와 게임 개발 업무도 재량근로시간제에 해당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건의했다.
나종민 1차관은 “게임 산업은 이야기가 있는 대표적인 창의적 콘텐츠 산업으로서 다른 것을 생각하고, 접해보고, 융합할 수 있는 여유가 필수적이다. 게임업계 종사자의 적절한 노동시간은 기발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며, 유능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불러 모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