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이해관계자가 얽혀 절차가 복잡한 무역금융에 블록체인을 접목해 해결하려는 시도가 진행 중이다.
최근 한국금융연구원이 낸 '블록체인의 무역금융 활용 필요성 및 과제'에 따르면 신용장(Letter of credit)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무역금융에 블록체인을 적용할 경우 시간 및 비용 효율성을 꾀할 수 있다.
기존 무역금융 절차가 복잡하고, 이해관계자가 많아 서류 교환에만 10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무역금융은 현재 ▲거래계약 ▲신용장 개설 신청 ▲신용장 개설·송부 ▲신용장 도착 통지 ▲보험 가입 ▲선적 ▲화물 운송 ▲환어음 발행 후 매입 신청 ▲환어음 및 선적 서류 송부 ▲선적 서류 도착 통지·수입 대금 결제 및 물품 반출 등의 단계로 수많은 절차를 거쳐야한다.
또 거래 내역은 거래 단계별 관계자만 확인하고 보관해 데이터의 분실 및 위변조 가능성도 있다. 신용장을 발급받고 매입하는 과정에서도 수수료와 별도 보안비용이 발생한다. 신용장은 수출업자와 수입업자 간 결제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으로, 수출업자는 수입업자가 거래은행에서 발급받아 보내준 신용장을 바탕으로 환어음을 발행하고 이를 수출업자 거래은행이 매입해 결제가 완료된다.
이런 무역금융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경우 다소 절차가 단순화해지고 데이터 안전성이 강화된다는 게 관련업계 예측이다. 스마트 계약을 통해 동일한 무역 정보를 다수의 이해관계자에 전달하면 서류 송신 및 수신의 시간이 줄어든다. 모든 참여자의 동의가 있어야 블록체인에 저장된 정보를 수정할 수 있어 데이터 위조의 가능성도 적어진다.
수많은 무역금융 참여자가 한번에 거래 정보를 확인하니 신용장도 필요없어져 신용장 발급에 따른 수수료나 부대비용도 사라진다는 분석이다.
현재 신용장 거래방식의 무역금융에서 블록체인 기술 적용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중이다. 유럽의 디지털 무역 컨소시엄인 '위트레이드(WE.TRADE)'와 싱가포르 등이 신용장(Letter of credit) 방식의 무역금융에 블록체인을 적용,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위트레이드는 HSBC, 도이치 방크 등 유럽의 9개 은행과 IBM 등 블록체인 관련 기업이 공동 개발한 무역 경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현재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들은 향후 중소기업 간 무역 거래를 관리·추적에 이를 활용할 계획이다. 싱가포르는 정보통신개발청(IDA)과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HSBC 등과 함께 블록체인을 적용한 신용장 거래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국내에서도 물류 분야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2017년말 국내 무역거래 규모는 1만522억달러이며, 그중 신용장 방식은 1천282억달러(12.2%)를 차지해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는 무역금융 크기 때문이다.
2017년 5월부터 약 7개월간 해양수산부·관세청·삼성SDS 등 38개 기관과 물류업체로 구성된 '민관 합동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에서 시범 사업을 진행했으며 수출화물에 대한 수출 신고와 적하 목록 제출 절차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의 타당성이 있음을 검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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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C&C는 SK텔레콤의 사물인터넷전용망을 활용한 블록체인 물류 서비스를 개발 중이며, 이 서비스는 물류 관계자(선주·육상 운송업자·화주 등)들이 실시간으로 물류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한국금융연구원의 이대기 은행·보혐연구실장은 "현재 무역금융 분야의 블록체인 활용 시도는 초기 단계며, 대내외적으로 개발 적용사례가 늘어나는 만큼 국내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서 정부는 스마트계약 관련 용어 정의, 계약 효력, 성립 시기 등 구체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법적으로 정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