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자체 인력을 통한 뉴스 편집을 버리고 언론 매체에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본연의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오전 10시 서울 강남구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개최된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간담회에서 “(모바일 화면)최상단에 올리는 기사는 뉴스 편집 담당자가 어떤 기준도 없이 올리고 있는데, 이 문제가 크다고 생각했다”며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겠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뉴스 댓글 이슈는 네이버 첫 화면 최상단에 배열된 기사에 3천만 명의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 속에 있다”며 “네이버가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 첫 화면에 뉴스가 집중 배치되는 근본적인 문제 개선 없이 기술적인 개선 방안만으로 댓글을 개선한다면, 문제는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네이버는 뉴스 서비스 운영 시 자체 뉴스 담당자가 메인 화면에 띄울 뉴스를 편집하는 과정을 거쳤다. 또 댓글 및 공감·비공감 방식을 통해 독자가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공간을 운영해왔다.
이 때문에 편집 공정성 시비와 댓글 및 공감·비공감 시비가 계속돼왔다.
이에 따라 3분기 중으로 뉴스 편집을 중단하고 실시간급상승검색어도 첫 화면서 제외한다.
대신 뉴스판을 신설한다.
뉴스판은 언론사가 직접 뉴스 편집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네이버 이용자는 언론사를 선택할 수 있다. 또 페이스북, 구글 등 글로벌 사업자들처럼 개인화된 뉴스피드판을 보조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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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또 ‘아웃링크’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한 대표는 “네이버는 플랫폼 사업자로서 겸허한 자세로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구조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해 나가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