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링크, 네이버 아닌 언론사가 선택할 일

전재료 없는 검색·뉴스스탠드 제휴하면 가능

인터넷입력 :2018/04/26 15:39    수정: 2018/04/30 14:45

포털이 뉴스 서비스를 아웃링크로 전환해야 한다는 압박이 강한 가운데 네이버가 이 또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어떤 방식으로 아웃링크가 실현될 지가 최대 관전 포인트다.

네이버는 현재 국내 언론사들과 3가지 형태로 제휴를 맺고 있다. 검색, 뉴스스탠드, 콘텐츠 제공(CP)이 그것이다.

네이버는 이중 CP 계약을 맺은 언론사의 기사 제목과 본문만을 자사 뉴스 서비스에 표출한다. 기사를 네이버에서 보여주기 때문에 이를 '인링크'라고 부르며 네이버는 각 언론사와의 협상을 통해 그 대가로 전재료를 지급한다.

이와 달리 검색과 뉴스스탠드 제휴사에게는 전재료를 지급하지 않는다.

■이미 대다수 언론 아웃링크 하고 있다

검색이 됐든 뉴스스탠드가 됐든 네이버에서는 기사의 제목만 표출해주고 독자가 클릭을 하면 해당 언론사의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상생하기 때문이다. 언론사는 네이버를 통해 독자를 유입시켜 클릭수를 증대시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CP 계약을 하지 않고 검색이나 뉴스스탠드 제휴만 한 언론사는 이미 아웃링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번 아웃링크 논란의 대상이 아니다.

결국 이번 아웃링크 논란의 대상은 전재료를 받고 CP 계약을 맺은 언론사들이다. 전재료는 콘텐츠의 양과 질에 따라 다르며 각사별 협상 사안이다. 그 금액이 공개된 적은 없지만, 적게는 연간 수억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아웃링크 논란의 대상은 전재료 받는 CP 언론사

문제는 전재료 CP 계약을 맺은 언론사별로 입장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처럼 전재료를 받는 형태의 CP 계약이 계속되기를 원하는 언론사도 있고, 전재료를 포기하더라도 아웃링크로 돌려 클릭수를 얻는 게 낫다는 언론사가 있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아웃링크와 관련해 고민하고 있다"면서도 "언론사마다 이해관계가 달라 (언론사와)합의가 전제된다면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한 것도 이때문이다.

네이버 박상진 최고재무책임자가 “일부에서 제기하는 아웃링크는 열린 자세로 논의할 예정인데, 각 언론사마다 이해가 다르고 사용자도 불편한 점이 있기 때문에, 언론사 및 유관기관과 협의해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도 같은 취지다.

그런데 아웃링크를 주장하는 언론사와 네이버의 생각은 크게 차이가 있다.

■아웃링크는 언론사 선택사항...그럴 경우 전재료는 없어져

네이버는 각 언론사마다 CP 계약기간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언론사가 원한다면 이를 해지할 수 있게 해주고, 또 아웃링크 방식의 검색 혹은 뉴스스탠드 제휴로 전환할 수 있는 협상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계약 관계가 바뀔 경우 당연히 전재료는 없다는 입장이다. 국내 언론사가 구글에 검색된다고 구글로부터 돈을 받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다.

따라서 언론사는 위 세 가지 형태의 계약 중 무엇이든 선택해 재계약할 수 있다는 의미다.

네이버 분당 사옥.

네이버는 또 현재 일부 정치권에서 요구하는 것처럼 모든 뉴스 서비스를 아웃링크로 전환하는 것은 언론사와의 계약 문제 해결 없이 수용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CP 계약을 지속하기를 원하는 언론사의 입장을 네이버가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계약 위반이 되고 법적 책임까지 져야하는 탓이다.

모든 뉴스를 아웃링크로 돌릴 경우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가 갖는 의미가 없어지고, 뉴스 서비스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려운 측면도 있다.

■CP 계약해지 할 언론사 얼마나 될지가 관건

결국 아웃링크를 주장하고 실제로 그렇게 하기로 결정한 언론사는 CP 계약을 해지하고, 계속 CP 계약을 원하는 언론사 콘텐츠로만 뉴스 서비스를 하겠다는 의미다. 뉴스 서비스가 약해지더라도 그 선택이 불가피해진 셈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뉴스 공급에 있어 아웃링크와 인링크 방식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심사 과정을 거쳐 통과된 각 언론사와 네이버 간 계약 관계에 따른 것이고, 아웃링크 방식으로 뉴스 계약을 맺는 매체들도 많다”며 “CP사들이 아웃링크 방식(검색제휴) 전환을 요구하면 지금도 계약 변경이 가능한데, 이를 논의해 보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일괄적으로 모든 언론사의 뉴스 공급을 아웃링크로 전환하라는 요구라면 이해관계가 다 다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려운 측면이 있다”면서 “이는 CP 계약이 된 모든 언론사들이 동의하면 그 때 가능한 일이다”고 덧붙였다.

■모든 뉴스 강제 아웃링크는 불가능...위헌 요소 커

따라서 최대 관전 포인트는 CP 언론사 가운데 전재료를 포기하고 아웃링크를 선택할 곳이 과연 얼마나 나올 지에 관한 것이다.

인터넷 업계 한 관계자는 "전재료와 클릭수 증대에 따른 수익 사이에서 언론사들이 선택을 하겠지만 고민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관계자는 "네이버의 입장과 달리 아웃링크를 주장하는 언론사들은 일부 정치권의 주장처럼 모든 뉴스가 아웃링크로 전환되기를 바랄 듯하다"며 "그렇게 할 경우 네이버가 뉴스 서비스를 포기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언론사마다 이해관계가 달라 모든 CP가 한꺼번에 다 계약을 포기할 가능성은 아주 낮다"며 "그렇기 때문에 아웃링크를 주장하는 측은 법을 통해 강제로 아웃링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겠지만, 이 법조항의 경우 사적 계약 침해로 위헌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