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던 테슬라가 위기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는 것은 최종 조립 단계의 과잉 자동화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달 테슬라 주가는 모델3의 생산 속도가 심각하게 부진하다는 우려로 인해 25% 이상 떨어졌다. 지난 27일(이하 현지시간) 신용평가회사 무디스는 테슬라에 대한 신용등급을 ‘B2’에서 ‘B3’으로 한 단계 낮추고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美 IT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28일 시장조사업체 번스타인 리서치 보고서를 인용해 테슬라의 과잉 자동화 문제를 지적했다.
■ “테슬라의 장점인 ‘완전 자동화’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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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스타인 리서치 분석가 맥스 워버튼, 토니 사코나기는 테슬라의 혁신과 장점인 ‘완전 자동화’가 테슬라의 신속한 확장을 막고 있다고 밝혔다. 그들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 프리몬트에 있는 테슬라 공장에 설치된 자동화 과정이 너무 야심차고 복잡해 모델3을 빨리 생산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는 엄청나게 많은 산업용 로봇 쿠카(Kuka)를 설치했고, 타 OEM 업체가 자동화로 처리하는 페인트 및 용접 뿐 아니라 최종 조립에도 자동화를 시도했다. 로봇에 의한 2단계 최종 조립 라인이 테슬라가 문제에 겪고 있는 곳이다"며, "최종 조립 자동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워버튼 분석가는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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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동차 제조사들은 높은 비용과 품질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자동화 과정을 제한하고 있으며, 과거에 이를 실험했던 폭스바겐, 파이트 등도 실패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 완전 자동화, 비용 절감에도 도움 안 돼
번스타인은 이런 완전 자동화가 비용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최종 조립 시 10시간의 노동력이 필요하다고 한다면, 일반 공장에서 최종 조립 단계의 자동화 작업은 5% 미만을 차지한다. 테슬라가 이를 50%로 높이면, 약 5시간의 노동력을 절약할 수 있고 이는 자동차 한 대당 150 달러를 절약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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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높은 로봇 관리비와 개발 유지 비용을 고려해야 하며, 자동화 설비 구축을 위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순수 노동원가 절감은 단위 당 50 달러에 불과하나 자동화 설비를 공장에 설치하는 작업은 일반 설비보다 설비 용량 당 4천 달러 높은 비용을 필요로 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