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넷시스템(대표 심종헌)은 이기종 방화벽간 정책설정을 최적화한 통합관리솔루션 '애니몬파이어월매니저(Anymon FM)'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0년간 전통적 방화벽, UTM, 차세대방화벽(NGFW), 지능형지속위협(APT) 방어 플랫폼이 지난 20년간 국내 방화벽시장을 통해 등장했다. 제조사와 모델별 성능과 특징이 다양한 제품이 기업의 예산과 서비스 요구 조건에 맞춰 도입됐다. 한 회사 안에 이기종 방화벽이 운영되는 추세다.
이기종 방화벽 운영시 문제가 있다. 정책설정 오류에 따른 서비스 중단이 벌어질 수 있다. 문서편집기를 사용한 수동 정책관리에 따른 인적오류 우려가 있다. 과다허용 정책 구성에 따른 보안위협이 증하할 수 있다. 보안정책 준수여부 확인이 어렵고 보안규정 미준수를 야기할 수 있다.
유넷시스템은 이런 종합적인 정책관리 부재에 따른 보안사고 위협에 노출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솔루션은 정책과 로그를 수집해 현황을 분석해야 한다.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정책과 경로의 시뮬레이션 기능도 필요하다. 만료정책을 통보하고 중복 및 과다 허용된 정책을 분석해 최적화를 권고해야 한다.
유넷시스템에 따르면 애니몬파이어월매니저는 이런 조건을 충족하는 솔루션이다. 운영자가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기능을 기본삼고 이기종 방화벽과 연동, 용이한 확장, 분산아키텍처 구성, 이중화를 지원한다. 사용자 친화적 웹UI 지원, 보안 감사 대비를 위한 여러 포맷의 한국어 보고서 지원, 에이전트리스 방식의 연동도 가능하다. 다수 방화벽을 운영하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물리적으로 분리된 본점과 지점간 방화벽을 운영하는 일반 기업 등 고객사 환경에 알맞다는 설명이다.
유넷시스템이 강조한 애니몬파이어월매니저의 특징은 4가지다.
애니몬파이어월매니저는 유넷시스템 로그분석솔루션 '애니몬플러스'의 핵심기술 기반 빅데이터분석프레임워크를 적용했다. 방화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포맷의 정책, 로그를 실시간 수집, 저장, 분석한다. 이기종 방화벽 정책의 통합관리, SIEM 또는 위협정보 공유 플랫폼과의 정보 공유를 통해 보안위협 발생시 방화벽, 사용자, IP, 서비스별 정책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애니몬플러스 기술 기반이다. 애니몬플러스는 실시간 보안이벤트 모니터링, 상관관계분석 통한 내부정보유출방지, 고객성향분석, 내부사용자 패턴분석 등 로그분석업무에 적용됐다.
애니몬파이어월매니저는 자체 고속 검색엔진을 통한 조건별 상관검색기능을 지원한다. 방화벽 정책, 로그 현황파악과 분석에 유용하게 이용되는 기능이다. 유넷시스템은 이 기능이 국내 솔루션 최초라고 강조했다.
애니몬파이어월매니저는 사용자 및 부서별 현황파악 및 분석기능은 내부 계정관리시스템을 연계하는 차세대방화벽의 사용자기반 정책적용과 연동해 제공된다. 유넷시스템은 이 기능 또한 국내 솔루션 최초라고 강조했다.
애니몬파이어월매니저는 고객 IT환경에 맞게 유연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이는 사용자 측면에서 외산솔루션의 단점으로 인식되는 기능추가의 어려움에 비해 상대적인 경쟁우위로 묘사됐다.
관련기사
- 유넷시스템-동훈아이텍, 보안 솔루션 총판계약 체결2018.02.22
- 빅데이터 로그분석, 보안핵심기술로 재조명2018.02.22
- 유넷시스템, WIPS솔루션 CC인증 획득2018.02.22
- 지엔텔, 유넷시스템 보안솔루션 총판계약2018.02.22
심종헌 유넷시스템 대표는 "신제품은 방화벽은 물론 가상사설망(VPN), 네트워크 장비 등 정책이 적용된 제품들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보안정책관리솔루션이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하는 제품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넷시스템은 상반기 애니몬파이어월매니저의 GS인증 획득과 전국 채널 구축을 마칠 계획이다. 이후 공공시장을 주요 목표로 공략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