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네트웍솔루션즈, SDN스위치에 오픈플로 인증

컴퓨팅입력 :2017/11/02 18:25

다산네트웍솔루션즈(대표 원덕연)는 스위치 장비에 오픈네트워킹파운데이션(ONF)의 '오픈플로' 국제인증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회사는 지난 6월 버튼 기반 네트워크 정책설정시스템 특허 취득 등 SDN 관련기술 개발, 사업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산네트웍스(대표 남민우)의 통신장비사업 자회사다.

SDN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으로 네트워크 경로설정과 운영관리를 간소화하는 기술을 가리킨다. 5G 통신 상용화 시대를 맞아 폭증할 데이터와 네트워크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산네트웍솔루션즈 측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으로 회사의 통신사 및 기업용 솔루션 사업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 중이다.

다산네트웍솔루션즈 10기가급 SDN 스위치 V6748XG

원덕연 다산네트웍솔루션즈 대표는 "다산은 지난 2014년부터 국내 최초로 KT 기가 오피스 상용망에 SDN 스위치를 공급하는 등 차세대 통신기술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며 "차세대 통신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SDN 국제 표준기줄 확보를 계기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ONF는 SDN기술을 표준화하는 비영리 국제단체 가운데 하나다. SDN 구축 환경에서 컨트롤러 및 애플리케이션간 명령을 주고받는 프로토콜로 오픈플로(OpenFlow)를 표준화하고 있다. ONF는 지역별 공식 인증시험기관을 통해 네트워크장비 제조사의 제품에 오픈플로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다산네트웍솔루션즈는 ONF 인증시험기관 가운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통해 검증을 받았다. ETRI 네트워크품질연구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연구기반구축사업 지원을 받아 ONF 오픈플로 인증시험기관으로 지정받아 운영되고 있다. ETRI는 다산네트웍솔루션즈 스위치 장비 개발을 위한 시험지원을 수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