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터넷(대표 김우승)은 검색포털 줌닷컴에 인공지능(AI) 기반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31일 밝혔다.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는 검색어에 적합한 정보를 검색 결과로 나열해 주던 기존의 서비스에서 나아가, 문서를 주제별로 분류해 보여주는 AI 검색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검색된 문서의 내용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문서의 주제를 그래프와 태그를 통해 검색 결과에서 직관적으로 보여줘,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욱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문서 카테고리 상단에는 검색된 문서의 유형별 비율이 그래프 형태로 보여져 빠른 정보 탐색을 돕고, 그래프로 표시된 문서 유형이나 문서 앞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분류의 문서만을 한데 모아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관련기사
- 줌인터넷-한동대, 산학협력통해 AI 연구2017.10.31
- 줌닷컴, 카드 상품 정보 검색 서비스 시작2017.10.31
- 줌닷컴, 분야별 인기 사이트 순위 제공2017.10.31
- 줌닷컴, 통합검색에서 구글 앞서2017.10.31
이번 서비스에는 줌인터넷이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문서분류 AI ‘딥캣(DeepCat)’ 검색 엔진이 적용됐다. 딥캣은 뉴스와 블로그의 문서 내용을 딥러닝을 통해 자동으로 분석하고 분류해주는 역할을 한다. 딥캣 엔진에는 자가 학습을 통해 알고리즘 스스로 품질을 높여가는 딥러닝이 접목되었기 때문에, 학습 시간이 누적될수록 문서 내용에 대한 분석과 분류 능력이 향상돼 더욱 높은 수준의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줌인터넷 관계자는 "이번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는 줌닷컴에 딥러닝 기술이 적용된 첫 사례로, 줌닷컴이 지향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융합된 차세대 포털의 방향성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라며 “줌닷컴에서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검색 의도에 맞는 유용한 추가 정보까지 제사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