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를 비롯한 많은 기업들의 속도에 대한 니즈는 매우 큰 편이다. 후반작업 스튜디오에는 고해상도 비디오 컨텐츠 작업을 하는 수많은 팀원이 있다. 편집, 애니메이팅(animating), 시각적 효과 적용, 색상 매칭, 기타 프로젝트 관련 작업 등 어떤 일을 하든, 이러한 까다로운 작업을 원활히 지원하는 강력한 워크스테이션과 고성능 스토리지가 필요하다. 직원들은 마감 기한을 맞춰야 한다는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에 프로세스 지연으로 인해 마감 날짜를 위협하는 성능 지연을 용납하기 힘들다.
기본 스토리지 시스템에 플래시 기반 SSD를 구축하는 것은 솔깃한 해결책으로 보인다. 플래시 드라이브가 강력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다. 이것이 플래시 드라이브가 유명한 이유이기도 하다. 대용량 파일을 통해 데이터 집약적인 작업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최적의 선택으로 보인다.
그러나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첫째, 플래시 드라이브는 비싸다. 플래시 드라이브는 몇 년 전부터 출시되었지만 기존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보다 훨씬 많은 높은 비용이 든다. 둘째, 플래시 드라이브는 대개 HDD보다 용량이 적다. 4K 이상의 해상도로 이동하거나 가상 현실(VR) 및 360도 비디오를 탐색할 때 증가하는 대용량 파일을 지원하려면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하다. 플래시 어레이 확장에도 많은 비용이 든다.
그렇다면 플래시 드라이브는 추가 비용을 들일 만한 가치가 있을까? 어쩌면 아닐지도 모른다.
플래시를 선택하기 전에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그 이후 플래시 및 HDD에 대한 광범위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 용량, 비용의 균형에 대해 정보 주도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작업팀이 강력한 성능을 원한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진정으로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다음의 3가지 질문에 대한 해답을 통해 성능 요구사항을 정의할 수 있다.
▲어떤 비디오 포맷을 사용할 것인가? 비디오의 해상도, 비트 심도(bit depth), 프레임 속도가 지원이 필요한 데이터 속도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60fps에서 10-bit RGB 4K 비디오의 데이터 속도는 30fps에서 애플 프로레스(Apple ProRes) HD보다 훨씬 빠르다.
▲얼마나 많은 동시 스트림을 지원해야 하는가? 40 대 이상의 카메라 영상으로 복잡한 VR 또는 360도 비디오를 함께 사용한다면 플래시 드라이브의 이점을 얻을 수 있지만, 2대의 카메라로 인터뷰를 편집하는 것은 경제적인 HDD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
▲팀 구성원들이 비압축 미디어를 사용하는가? 대부분의 편집자들은 압축 비디오로 작업을 하지만, 컬러리스트와 합성가(composito)들은 작업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비압축 비디오를 선호한다. 비압축 비디오의 경우, 플래시 드라이브는 높은 비용만큼 높은 성능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다.
다음으로 용량을 고려해야 한다. 장편 영화 작업은 30 초 광고를 제작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 사용자가 선택하는 비디오 포맷이 필요한 용량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4K 프로레스(ProRes) 422 HQ로 작업하는 경우, HD 프로레스(ProRes) 422 HQ 용량의 3 배 이상이 필요하다.
플래시 드라이브 용량이 커진다고 해도, 표준 HDD는 일반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용량을 제공한다. 따라서 새로운 플래시 어레이에 투자하기 전에, 현재 필요한 용량과 향후 고해상도 포맷으로 이동할 때 예상되는 용량을 고려해야 한다.
■포괄적인 테스트로 얻을 수 있는 것
플래시 도입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성능 요구사항을 세분화하고, 용량에 대한 니즈를 미리 파악하며, 사용 가능한 예산을 산정하는 일이다. 그러나, 여전히 복잡한 문제들이 있다. 예를 들어, 팀에서 4K 비디오 또는 비압축 미디어를 지원할 필요는 없지만 강력한 멀티 스트림 성능과 확장 가능한 용량이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또는 4K로 작업을 시작하거나 동시 스트림을 추가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퀀텀은 의사결정 과정에 도움이 되는 실제 워크로드로 광범위한 테스트를 수행했다. 퀀텀 팀은 4K 비디오에 대한 스토리지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만드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플래시 기반 SSD, 3.5 인치 LFF(Large Form Factor), 2.5 인치 SFF (Small Form Factor) HDD에 대한 성능, 용량, 비용을 평가했다.
그 결과, 플래시가 항상 올바른 선택이 아니라는 점을 명백히 했다. 다음은 중요한 몇 가지 결과다.
▲스트림 수: 플래시 스토리지는 매우 높은 스트림 수(28 개 이상의 동시 스트림)를 지원하는데 적합한 반면, 2.5 인치 HDD는 현저하게 낮은 비용으로 더 많은 용량과 많은 스트림 수에 대해 충분한 성능을 제공했다.
▲데이터 속도: 지원하는 비디오 형식과 데이터 속도는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HDD가 최적의 선택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유일한 요소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속도가 높을수록 플래시 드라이브, HDD 어떤 것을 사용하든 지원 가능한 스트림 수가 줄어든다.
▲비압축 콘텐츠: 플래시 드라이브는 비압축 콘텐츠를 지원할 수 있는 스트림 수를 증가시키지 못한다. 비압축 비디오로 작업하는 경우, HDD가 적합한 선택일 수 있다.
▲용량: 비용을 관리하면서 고용량이 필요할 때, HDD가 최적의 방법이다.
관련기사
- 퀀텀, 테이프 스토리지에 LTO-8 기술 적용2017.10.30
- 퀀텀, 두산에 백업 및 중복제거 어플라이언스 구축2017.10.30
- 월드 랠리서 만난 현대차 vs 토요타…"여기선 빠른 제조사가 1위"2024.11.22
- "피부 컨설팅 받고 VIP라운지 즐겨요"…체험 가득 '올리브영N 성수' 가보니2024.11.21
그렇다면 플래시가 비용 측면에서 최적의 선택일 때는 언제인가? 높은 프레임 속도와 매우 많은 스트림 수를 지원해야 하지만 많은 용량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이다. 더 많은 용량을 원하면서 많은 동시 압축 스트림은 필요하지 않다면 SFF HDD가 보다 최적의 경제적인 방법이다.
이 가이드라인은 올바른 선택과 방향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최적의 스토리지를 찾기 위해서는 최적의 성능, 용량, 비용의 균형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본 칼럼 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