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가 시진핑 국가주석을 찬양하는 듯한 모바일 게임을 출시한 가운데,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텐센트는 시진핑 주석에게 박수를 보내는 내용을 담은 모바일 게임 ‘훌륭한 연설: 시진핑에게 박수를’을 큐큐(QQ) 등에 소개했다고 블룸버그 등 외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게임 방식은 복잡하지 않다. 약 19초 동안 화면 속 버튼을 눌러 박수를 치는 방식이다. 버튼을 많이 누르면 박수 소리가 커지면서 점수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 배경화면은 시 주석이 중국 공산당 제 19차 전국대회에서 연설을 하는 사진을 활용했다고 외신은 설명했다.

텐센트가 이러한 게임을 출시한 이유는 텐센트의 모바일 메신저 위챗, 큐큐(QQ)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검열 강화에 대한 일종의 제스처로 풀이된다.
중국 당국은 지난달 ‘인터넷 단체그룹방 정보서비스관리규정’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규정은 위챗, QQ, 웨이보 등 서비스제공자들이 단체 채팅방에서 활동하는 이용자의 성향 등을 확인하고 관리해야한다는 게 주요 골자다.
관련기사
- 中, AI 적용한 무인 슈퍼·편의점·창고 관심2017.10.20
- 텐센트, 인도 차량공유업체 '올라'에 4억달러 투자2017.10.20
- 텐센트, 게임 IP 앞세워 오프라인시장 진출2017.10.20
- 핸디소프트, 텐센트 통해 中 클라우드 그룹웨어 시장 진출2017.10.20
이 규정이 적용된 이후 중국 내 SNS 등에서는 당 대회 등 특정 메시지 전송이 안 됐다고 알려졌다.
더불어 텐센트 등은 금지된 콘텐츠를 전송했다는 이유로 중국 당국에게 벌금을 부과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