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블록체인, 하나로 연결하면 어떻게 될까

더루프, 아이콘 프로젝트로 새 생태계 구축 시도

인터넷입력 :2017/08/03 17:55    수정: 2017/08/03 18:03

손경호 기자

비트코인 거래 기록을 담는 온라인 장부 역할을 했던 블록체인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 신뢰가 필요한 거의 모든 종류의 계약을 다룰 수 있다는 장점에 힘입어 '스마트컨트랙트'를 구현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진화하고 있다.

현실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거래를 보다 안전하고, 중간 관리자가 없는 분산 네트워크에서 구현하는 것이 블록체인의 장점.

이 장점을 활용할 경우 암호화 화폐 뿐 아니라 금융투자, 부동산 매매, 자동차 거래에서 병원 간 정보공유, 투표, 채팅 등 영역까지 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것이 이더리움이다.

국내 블록체인 기술 전문 회사인 더루프는 금융, 의료, 공공 영역 등 각 분야마다 그 안에서만 독립적인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구성했던 방식을 넘어서 이들을 서로 연결시키려는 시도를 벌이고 있다.

3일 더루프는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루프원'이라는 이름의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열고, 아이콘(ICON)이란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이날 김종협 더루프 대표는 "블록체인으로 개별 커뮤니티를 구성하게 하고, 이를 또 다시 하나의 탈중앙화된 블록체인으로 연결하는 아이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가 공개한 아이콘 프로젝트 백서에 따르면 아이콘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네트워크에서는 예를 들어 한국의 주식투자자는 미국의 주식투자자로부터 애플 주식을 실시간으로 매매하고, 한국 대학병원의 당뇨병 전문의는 시드니와 런던 병원의 당뇨병 환자 데이터를 함께 연구할 수 있게 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서로 연결하는 거대한 블록체인을 별도로 구성하고 그 안에서 참여자들이 자산과 권리를 ICX라는 토큰(Token)을 통해 행사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ICX라는 토큰을 활용해 부동산, 자동차와 같은 유형자산, 특허권, 저작권, 상표권과 같은 무형자산은 물론 투표권, 시민권 등 법적 권리, DNA분석 데이터나 혈액검사 결과 데이터들까지 토큰화가 이뤄져 이를 거래하거나 공유하는 일이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이 프로젝트는 금융, 의료, 공공 등 각 영역별로 독립적으로 구성된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말하는 커뮤니티와 이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창구 역할을 하는 커뮤니티 대표(C-Rep)로 구성된다. 이 두 가지 구성요소를 포함하는 전체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넥서스(Nexus)로 명명됐다.

넥서스 안에서는 더루프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의 일종인 루프체인을 구성하며 이곳에서는 ICX라는 토큰을 통해 여러가지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에 가치를 이동시킨다.

김 대표는 "비트코인이 블록체인을 통해 분산된 거래 원장으로서 신뢰성을 인정받았다면 이더리움은 스마트컨트랙트 개념을 도입해 폭발적인 관심을 끌게 됐다"며 "루프체인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컨트랙트 플랫폼인 스코어(SCORE), LFT알고리즘, 티어드 시스템, 모듈러 아키텍처 등을 통해 블록체인의 성능을 기존 보다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더루프는 현재 국내 증권사 25곳이 참여하는 금융투자업권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통해 공인인증서 대신 블록체인 기반 인증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어 여러 증권사들이 주식 매매 뒤에 일어나는 청산결제를 말하는 포스트 트레이딩, 장외 파생상품 거래 등을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험업권 블록체인 컨소시엄에서는 국내 주요 보험사, 의료기관, 의료IT 기업들이 참여해 사용자 인증에 더해 보험계약, 보험금 청구 및 지급 등 분야에도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한 서강대, 고려대, 포항공대 등과 협업해 대학 내에서 거래할 수 있는 화폐인 U-코인이라는 디지털 화폐도 시범 서비스 중이다.

관련기사

이 같은 각 영역별 블록체인을 아이콘 프로젝트를 통해 서로 연결하겠다는 것이 이 회사가 그리는 큰 그림이다.

더루프는 9월 중 아이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토큰인 ICX를 이더리움의 거래 단위인 이더(ETH)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토큰세일을 진행할 예정이다. ICX 구매자들은 아이콘 프로젝트에 대한 지분을 확보하게 되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