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 맥주 기업이 MS 서피스를 도입한 이유

컴퓨팅입력 :2017/08/03 14:19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수제 맥주 양조장인 더핸드앤몰트가 서피스 프로 4를 도입해 데이터 기반 품질 관리 환경을 구현했다고 3일 밝혔다.

더핸드앤몰트는 ‘맥주 고유의 맛과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신선한 맥주’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최상의 맥주 품질에 대한 일관성 유지를 철학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미국에서 13년간 수제 맥주를 연구해 온 맥주 양조 전문가와 함께 맥주의 원료가 되는 홉을 직접 재배하고, 맥주의 맛과 신선함을 유지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하며, 제조 과정 전반에 대한 관리를 데이터화 해서 꾸준하게 모니터링 하고 인사이트를 뽑아 내 바로바로 적용하고 있다.

공장 곳곳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입력하는 업무 환경에서 서피스 프로 4가 활용되고 있다. 필요에 따라 태블릿 모드로도 활용할 수 있는 가벼운 서피스 프로 4 덕분에 직원은 공장을 돌아다니며 시간과 장소에 상관 없이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고 이를 외부에 있는 동료들과 공유하는 등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피스 프로 4는 터치스크린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해 키보드를 별도로 연결하지 않아도 현장에서 바로 데이터를 확인, 입력 및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더핸드앤몰트 직원이 서피스프로4를 통해 현장에서 데이터를 바로 입력하고 있다.

수제 맥주 제조 공정에 있어 필수적인 온도, 습도 및 재료의 비율 등을 직원들이 직접 공장을 돌아다니며 입력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 서피스 프로 4를 도입한 이후 더핸드앤몰트는 모든 직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다양한 데이터를 기록하고 공유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과 직원들의 만족도가 함께 높아졌다.

소규모 기업은 한 명의 직원이 잦은 이동과 더불어 여러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서피스 프로의 휴대성이 큰 도움이 된다. 더핸드앤몰트 또한 직원들이 남양주 소재의 공장 및 서울 사무실 그리고 종로구에 위치한 탭룸을 바삐 오가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서피스 프로를 활용해 이동 중에도 어려움 없이 쾌적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더핸드앤몰트 직원이 현장에서 서피스프로4를 통해 외부 직원과 협업하는 모습

더핸드앤몰트 도정한 대표는 “더핸드앤몰트 맥주에 대해 품질과 일관성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며 “서피스 프로 4 도입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며 이 같은 노력이 한층 탄력을 받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그는 “데이터를 언제 어디서든 기록 그리고 공유하고 확인할 수 있으며, 라벨 및 포스터 등 다양한 디자인물 역시 이동 중에도 확인이나 수정이 가능해 생산성이 크게 향상돼 매우 고무적이다”고 강조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마케팅오퍼레이션즈 사업본부 조용대 상무는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으로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서 윈도 기반의 디바이스를 빠르게 도입하고 있다”며 “높은 휴대성과 사용성을 보장하는 서피스 프로는 이동이 잦은 직원들을 위한 최적의 기기 중 하나로 주목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