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은행거래와 라이프사이클 데이터분석을 통해 맞춤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 CRM 캠페인 시스템 2.0'을 12일 오픈했다.
이 시스템은 지난 2005년 구축했던 개인 CRM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디지털화 사업전략에 따라 고객분석을 통한 마케팅 기능을 고도화하는 방향으로 전면 개편했다. 시스템 개통으로 빅데이터를 이용해 고객은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 받고, 은행은 적시성 있는 마케팅 수행이 가능해졌다.
고객 데이터를 수집, 분석, 저장하는 장소는 여러 채널에서 수집한 비정형 행동유형 데이터로 구축돼 정교한 타겟팅을 지원한다. 시각화 기반 분석환경 및 모니터링시스템을 도입해 보다 세밀한 고객분석을 할 수 있다.
각 지역별 고객현황과 캠페인 수행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상황실을 신설해 신속한 현황파악 및 의사결정 지원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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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은 다양한 테스트 캠페인 시행을 통해 고객반응과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별 최적화된 마케팅 포인트를 발굴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오픈을 통해 데이터분석 기반의 개인화 마케팅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며, “분석 및 마케팅역량을 더욱 정교화해 만족도 높은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