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기가아이즈VA, 지능형CCTV 인증 통과

KISA 자체 테스트 국내 최초 합격

방송/통신입력 :2017/03/06 09:46    수정: 2017/03/06 09:47

KT는 자체 개발한 영상분석솔루션 ‘KT 기가아이즈 VA’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지능형 CCTV 성능 인증 시험에 국내 최초로 통과했다고 6일 밝혔다.

KT 기가아이즈 VA는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으로 실시간 CCTV 촬영 영상을 분석해 자동으로 이상 행위를 탐지하고 관리자에게 경보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기존 영상분석솔루션은 사람과 사물의 구분이 어려웠다. 사람이 오래 머물다 가는 것을 유기로 인식하기도 하고 그림자를 사람으로 판단하는 오류 또한 빈번하게 발생했다.

반면 KT 기가아이즈 VA는 일반 영상분석 솔루션에 딥러닝 기술이 접목됐다. 솔루션이 대량의 사람과 사물 이미지를 스스로 학습해 사람, 사물, 그림자까지 명확히 구분한다. 또 사물의 움직임과 사람의 행위를 식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의 영상분석 솔루션이 나뭇잎의 흔들림을 사람 혹은 사물 등의 움직임으로 인식하고 경고를 보냈다면, KT 기가아이즈 VA 솔루션은 흔들리고 있는 것이 나뭇잎이라는 것을 딥러닝을 통해 판단하고 나뭇잎에 대한 움직임에 대해 경고하지 않는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지능형 CCTV 기술력 제고 및 우수제품 보급 확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10월말부터 지능형 CCTV 성능 인증 시험을 시행해 왔다.

이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 영상분석솔루션이 배회, 침입 행위를 필수로 유기, 쓰러짐, 싸움, 방화 중 한 개 이상을 선택해 각 행위 별 탐지성능이 모두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이어야 한다.

KT 기가아이즈 VA는 배회, 침입, 유기 항목에 대하여 인증기준 90점을 모두 넘겨 국내 최초로 통과했다. 아울러 주야간, 기상환경 변화와 같은 다양한 조건에서 촬영된 CCTV 영상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검출하는 등 총 6단계를 거쳐 지능형 CCTV로 기술을 인정받았다.

관련기사

KT는 KT 기가아이즈 VA가 사람이 사물을 두고 가는 것만 유기로 인식하는 등 기존 영상보안 서비스 대비 우수한 성능으로 CCTV 관제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백규태 KT 융합기술원 서비스연구소장은 “KISA 성능 검증 테스트를 통해 국내 최초로 ‘KT 기가아이즈 VA’의 우수성을 공식 인증 받았다”며 “영상 관제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는 등 KT만의 차원이 다른 기술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