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네이버 쇼핑에 상품검색 데이터베이스(DB) 제공을 중단한 이후에도 매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해 11월 네이버 상품검색 DB 제공을 중단했다.
하지만 오히려 지난해 12월에는 전월 대비 매출이 약 10% 증가했으며 올해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쿠팡은 이와 관련 "외부 웹사이트를 통하지 않고 쿠팡 앱 등을 이용해 쿠팡에 직접 방문하는 고객이 계속 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직접 방문 고객의 구매는 쿠팡 전체 매출 가운데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해 쿠팡의 매출 가운데 네이버 상품검색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은 2%대로 나타났다.
특히 연말 성수기가 지나면 1월에 상대적으로 매출이 줄어드는 일반적 패턴과 달리 월별 매출도 지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것이 쿠팡 설명이다.
쿠팡에 직접 방문 고객들이 많은 이유에 대해서는 “쿠팡이 트래픽으로 일회성 방문을 늘리기보다 고객이 계속 찾도록 고객경험을 차별화하는데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주말 포함 언제나 다음날 도착하는 로켓배송 ▲3일 만에 도착하는 쿠팡직구 ▲원터치 간편결제 로켓페이 ▲한번 신청하면 알아서 도착하는 정기배송 등을 들었다.
또 회사에 따르면 쿠팡의 직접 방문 고객은 네이버 상품검색 등 다른 웹사이트를 통해 들어오는 고객들과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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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직접 방문 고객의 구매 빈도는 네이버 상품검색을 통해 들어온 고객과 비교해 8배 높았다.
쿠팡의 카틱 나라얀 마케팅 VP는 “쿠팡은 장기적인 고객 신뢰를 얻기 위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고객들이 이런 노력에 큰 사랑을 보내준 덕에 크게 성장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혁신적인 서비스로 고객에게 계속 감동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