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버티던 버라이즌도 결국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에 굴복했다.
미국 최대 통신사 버라이즌이 6년 만에 다시 데이터 무제한 제공 대열에 동참한다.
씨넷을 비롯한 미국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버라이즌은 13일(현지시간)부터 월 80달러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는다. 4인 가족이 쓸 경우 월 180달러(1인당 45달러)를 납부하면 된다.
무제한이라고 해서 제약이 없는 건 아니다. 월 22GB를 초과할 경우 다운로드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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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버라이즌은 스트린트나 T모바일과 달리 동영상 스트리밍 품질 제한은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번 요금제는 신규 고객 뿐 아니라 기존 고객들에게도 적용된다.
버라이즌의 무제한 요금제는 T모바일, 스프린트 등에 비해선 다소 비싼 편이다.
스프린트의 월 60달러로 가격을 책정했다. 4회선을 사용할 경우 월 150달러다. 하지만 스프린트는 첫 12개월 동안은 특별 홍보가(5회선에 90달러)에 제공하기로 했다.
T모바일의 무제한 요금제 상품은 월 70달러와 160달러(4회선)다.
■ 경쟁사인 AT&T는 어떤 선택할까
미국 양대 통신사인 AT&T와 버라이즌은 2010년을 끝으로 무제한 요금제를 폐지했다. 이런 기조는 지난 6년 동안 계속돼 왔다.
미국 경제잡지 포천은 버라이즌의 무제한 요금제 부활이 예상 밖이라고 전했다. 이용자 당 대역폭이 T모바일, 스프린트처럼 덩치가 작은 사업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비교적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무제한 요금제 이용자가 늘어날 경우 버라이즌 망에 부하가 걸릴 것으로 예상됐다.
![](https://image.zdnet.co.kr/2015/04/02/GVnSouE7Q7IjeOhPANc8.jpg)
하지만 T모바일, 스프린트 등이 연이어 무제한 요금제 공세를 펼치면서 상황이 조금 달라졌다. 고객 이탈 조짐까지 보임에 따라 결국 무제한 요금제 행렬에 동참한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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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라이즌은 일부에서 제기하는 망 부하 가능성에 대해선 “선진 장비를 충분히 도입했기 때문에 (늘어난)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포천이 전했다.
버라이즌이 무제한 요금제를 도입함에 따라 경쟁업체인 AT&T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게 됐다. AT&T는 디렉TV 가입자에 한해 월 100달러 무제한 요금제를 적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