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버라이즌, '중년층 인터넷' 왕국 부상

야후+AOL 인수 영향…40-50대 고객 압도적

인터넷입력 :2016/07/26 13:29    수정: 2016/07/26 13:43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구글도 넘어섰다. 페이스북도 제쳤다. 통신업체 버라이즌이 하루 아침에 미국 내 인터넷 최강자로 변신했다.

버라이즌은 25일(현지 시각) 48억 3천만 달러에 야후를 인수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인수 대상은 야후 브랜드를 비롯해 포털, 이메일, 검색 등 핵심 서비스 전부다.

버라이즌은 이미 지난 해 5월 또 다른 인터넷 기업 AOL을 인수했다. 당시 인수 가격은 44억 달러. 이번에 야후를 손에 넣으면서 지불한 비용과 비슷한 수준이다.

연이어 ‘한물 간 인터넷 기업’들을 손에 넣은 덕분에 버라이즌은 인터넷 강자로 변신했다. 콤스코어 자료를 살펴보면 이런 상황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콤스코어에 따르면 지난 6월 미국 내 방문자 수 1위는 구글이었다. 총 방문자 수는 2억4천190만 명.

페이스북이 2억880만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잘 아는 것처럼 페이스북의 월간 방문자 수는 약 16억 명이다. 하지만 이번 수치는 미국 내 방문자만 계산한 것이다.

야후는 2억580만 명으로 구글, 페이스북에 이어 3위에 랭크됐다. MS(1억9천750만명), 아마존(1억8천180만명)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버라이즌이 지난 해 인수한 AOL의 월간 방문자 수는 1억5천360만명이었다.

단순 계산할 경우 버라이즌의 보유한 인터넷 자산의 월간 방문자 수는 3억5천940만명이른 계산이 나온다. 미국 내 1위인 구글보다 1억 명 이상 많은 수준이다.

■ 미국 인구 40%인 45세 이상 연령층에 강점

물론 세상은 달라졌다. 이제 젊은층들은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 미디어나 스냅챗 같은 채팅 플랫폼으로 이동했다. 예전 같으면 절대 지표가 됐을 인터넷 사이트 순위가 조금은 시들해진 건 그 때문이다.

이와 관련 미국 경제전문 사이트 쿼츠는 “야후 인수로 버라이즌은 중년층을 위한 인터넷 강자로 부상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쿼츠는 이번 인수로 AOL과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쿼츠는 그 근거도 제시했다. AOL의 핵심 고객 층은 50대 이상 연령층이다. 영화 ‘유브갓 메일’에 익숙한 세대란 얘기다.

버라이즌

야후는 그보다는 조금 젊다. 쿼츠에 따르면 야후 핵심 고객은 연봉 7만5천 달러 이상에 자녀가 있는 35세 이상 연령층이다.

현재 미국에선 65세 이상 연령층이 약 4천만 명에 이른다. 또 45세에서 64세 사이는 8천100만 명이다. 미국 전체 인구의 40%가 45세 이상 연령대란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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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라이즌은 AOL과 야후를 연이어 손에 넣으면서 이 연령층을 공략할 탄탄한 플랫폼을 갖게 됐다. 이들은 밀레니얼 세대에 비해선 구매력도 높은 고객이다.

쿼츠는 “현재 미국에선 밀레니얼 세대 인구가 가장 많다. 이들이 나이들면서 야후나 AOL 고객이 될 지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당분간은 버라이즌이 광고 공략 계층을 가장 많이 확보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