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지난해 영업이익 1조4천400억원을 기록했다.이는 2011년 이후 최대다.
유선 통신 사업 부분의 실적이 개선되고 관계사가 선전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KT는 연결 기준으로 2016년에 매출 22조7천437억원에 영업이익 1조4천400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매출은 무선, 인터넷, IPTV 등 주력 사업에서 우량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특히 2011년 국제회계기준(IFRS)을 도입한 이래 최초로 서비스매출이 20조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도 매출 확대와 함께 지속적으로 추진한 비용 혁신의 결과로 전년 대비 11.4%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이 또한 2011년 이후 최대 수치다.
전체 순이익은 7천978억원으로 전년 대비 26.4% 증가했다.
분야별로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6% 증가한 7조4천183억원을 기록했다.
무선서비스 매출의 경우 LTE 보급률이 75.5%까지 확대되고 Y24, Y틴과 같은 특화 요금제가 인기를 끌면서 전년 대비 2.1% 증가한 6조6천584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85만명 늘어난 1천890만명이다.
유선사업 매출은 유선전화 이용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1.8% 줄어든 5조649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기가 인터넷 가입자 증가 덕에 유선사업 매출 감소세가 눈에 띄게 둔화됐다. 전년도 매출 감소율은 6.9%였다.
인터넷사업의 매출은 기가 인터넷의 성장에 힘입어 2015년 2분기 이후 6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전년 대비 11.4% 성장했다. 현재 가입가구는 250만을 넘어섰다.
미디어 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5.8% 증가한 1조9천252억원을 기록했다.
우량 가입자 확대, 유료시청(PPV) 수익 증가와 함께 광고, 홈쇼핑 송출수수료 등 플랫폼 수익 증대 영향이 컸다.
국내 최다 가입자를 보유한 IPTV 분야의 매출은 전체 가입자 700만 돌파에 힘입어 전년 대비 23.9% 성장하는 실적을 거뒀다.
2016년 매출 1조원을 돌파한 IPTV 분야는 2017년부터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사업 매출은 소액결제 활성화 등 카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BC카드 매출이 늘어 전년 대비 0.5% 성장한 3조4천278억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 및 기타 자회사의 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13.6% 증가한 2조1천709억원을 올렸다.
2016년 한해 동안 BC카드를 비롯한 그룹사들의 연결 영업이익 기여는 전체의 4분의 1 수준인 약 3천400억원(부동산 매각 388억원 제외)이었다.
관련기사
- [1보] KT, 작년 영업익 1.44조원…전년비 11.4%↑2017.02.01
- 2기 황창규號 KT의 3년 과제는…2017.02.01
- 연임 황창규…KT 경영성과로 풀었다2017.02.01
- [기자수첩] 황창규 연임, 주사위는 던져졌다2017.02.01
2017년에는 BC카드, 스카이라이프 등 주요 그룹사의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KT에스테이트 등 부동산 관련 매출과 같은 신규 실적으로 지난해보다 17% 이상 상승한 연간 약 4천억원의 영업이익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신광석 KT CFO는 “지난해 ‘고객인식 1등’ 달성과 주요 사업에서 ‘한계 돌파’을 위해 노력한 결과 2년 연속 영업이익 1조 클럽을 기록하는 등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을 한층 다질 수 있었다”며, “올해는 새로운 시각으로 핵심 사업과 미래 사업에 도전해 질적 성장을 고도화하는 한편 비용 혁신을 체계화하는 등 한 차원 높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