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창업하는 방법 'A to Z'

카페24 이용한 쇼핑몰 창업 4단계 팁

인터넷입력 :2017/01/30 11:06    수정: 2017/01/30 11:13

인터넷,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온라인 쇼핑몰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창업 수단이 되고 있다.

평소 구상하던 차별화된 아이템 또는 확실한 콘텐츠만 있다면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쇼핑몰 솔루션의 발전으로 쇼핑몰 운영 환경이 더 좋아진 점도 온라인 쇼핑몰 창업의 벽을 많이 낮춘 요인이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도와주는 국내 호스팅 사이트로는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등이 있다.

이 중 가장 큰 규모는 105만 창업자들이 이용한 카페24다. 쇼핑몰 구축부터 운영, 마케팅 등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크게 ▲준비 ▲구축 ▲운영 ▲마케팅 등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카페24의 도움을 받아 온라인 쇼핑몰 예비 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창업 단계 기본 정보와 팁을 정리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해서는 민원24 사이트에서 통신판매업신고를 해야 한다.

■쇼핑몰 창업, 사업자등록이 먼저

쇼핑몰 준비에 앞서 행정신고 준비가 필요하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 총 2가지 행정신고가 진행돼야 한다.

사업자등록은 사업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일정 서류를 첨부한 사업자등록신청서를 사업장관할세무서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통신판매업신고는 사업장 관할 시 군 구청 부서 또는 민원24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쇼핑몰 구축은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나만의 쇼핑몰 만들어 볼까

쇼핑몰 구축은 카페24 홈페이지 쇼핑몰센터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 쇼핑몰 만들기'를 클릭하면 카페24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도메인과 함께 쇼핑몰 사이트가 구축된다.

간단한 설정을 통해 영어, 일어, 중국어(간체, 번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등 총 6개 언어의 해외몰로 확장할 수 있다.

카페24는 모바일 쇼핑몰도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운영자는 모바일 쇼핑에 최적화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 설정으로 고객들에게 서비스가 가능하다.

쇼핑몰 고유의 콘셉트를 나타내고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을 사용하게 된다. 도메인은 카페24 홈페이지 도메인센터 또는 후이즈, 가비아 등 도메인 업체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원하는 도메인을 구입했다면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내 '상점관리 > 기본정보관리 > 도메인설정' 항목에서 연결하면 해당 주소를 통해 쇼핑몰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된다.

이제는 쇼핑몰에 디자인을 입혀보자. 카페24 솔루션은 전문 개발자가 없이도 쉽게 디자인 작업이 가능한 '스마트디자인', '심플디자인' 기능을 지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무료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 쇼핑몰 콘셉트에 맞는 디자인을 선택해 적용하기만 하면 된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위해서는 다양한 시장 조사와 마케팅 전략, 차별화된 이벤트 등이 필요하다.

차별화된 디자인 콘텐츠를 원한다면 2만여 명의 전문 에이전시와 약 15만 개의 디자인 콘텐츠를 보유한 카페24 디자인센터에서 찾을 수 있다.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결제시스템 연동작업은 필수다. 카드결제, 계좌이체, 휴대폰결제, 간편결제 등 다양한 수단이 존재하며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자결제대행업체(PG사) 시스템을 연동하면 된다.

카페24 솔루션은 국내 대표 PG사들과 연동되기 때문에 운영자가 원하는 제휴사를 선택해 관리자 페이지 내 '상점관리 > 결제관리' 항목에서 결제시스템을 신청하고 설정하면 된다.

또한 해외몰을 운영한다면 현지국가별 특화된 결제 서비스 연동이 필요하다. 해외 결제 서비스 신청은 관리자 페이지 내 '부가서비스 > 글로벌 서비스' 항목에서 신청할 수 있다. 현재 페이팔, 알리페이, 텐페이, 엑시스 등 총 4개의 해외PG와 연동이 가능하다.

쇼핑몰 구축의 마지막 단계로 배송관리 설정을 준비해보자. 운영자는 관리자 페이지 '상점관리 > 배송관리' 항목에서 배송 및 반품에 대한 설정이 필요하다. 운영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배송방법, 소요기간, 배송비용 등의 설정하면 쇼핑몰 고객들에게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효과적인 쇼핑몰 운영, 어떻게 하지?

효과적인 쇼핑몰 운영을 위해서는 상품등록과 관리, 판매채널 확보 등이 필수적이다.

쇼핑몰 운영은 상품, 주문, 고객, 디자인 등 다방면의 관리가 필요하다.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운영자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에 효과적인 쇼핑몰 운영이 가능하다.

쇼핑몰 운영에 기본이 되는 상품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상품등록은 상품명, 판매가, 옵션설정, 이미지 등의 운영자가 제공하고 싶은 정보를 담아 등록하면 된다. 고객이 상품을 보고 구매를 할 수 있도록 가급적 자세한 정보를 등록하는 편이 좋다. 상품등록 수가 많다면 엑셀등록 기능을 통해 대량의 상품등록이 가능하다.

카페24 솔루션은 쇼핑몰이 다양한 판매채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오픈마켓 연동해 관리할 수 있는 마켓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운영자는 마켓통합관리를 통해 쇼핑몰 상품을 오픈 마켓에 일괄 등록 및 처리를 할 수 있다. 현재 옥션, G마켓, 11번가, 스토어팜, 인터파크 등 총 5개의 마켓 연동이 가능하다.

■모든 준비 끝…“홍보가 필요해”

고객들은 알아서 오지 않는다. 판매자는 다양한 마케팅, 홍보 채널들을 적절히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쇼핑몰이 준비되면 고객들에게 쇼핑몰을 홍보할 차례다. 쇼핑몰 마케팅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우선 운영자는 고객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는 기본적인 마케팅부터 준비를 권한다.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은 검색엔진 등록이다. 고객들이 포털에서 쇼핑몰을 검색했을 때 쇼핑몰의 정보가 나타나게 하는 마케팅이다. 등록방법은 각 검색포털에서 쇼핑몰 정보와 URL을 등록하면 된다.

이외에 쇼핑몰 마케팅에는 키워드 광고, 쇼핑 이미지 광고, SNS 마케팅 등 다양한 수단이 있다. 쇼핑몰의 상황과 전략에 맞게 통합마케팅 진행이 필요하며, 마케팅 사용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 더욱 구체적인 로드맵 준비가 가능하다.

관련기사

지금까지 쇼핑몰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했다. 쇼핑몰의 아이템과 운영자의 상황에 따라 더욱 구체적인 전략은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

자세한 정보와 노하우를 배우고 싶다면 카페24뿐 아니라 여러 호스팅 회사와 전문 쇼핑몰들이 무료로 제공하는 전문 컨설팅 프로그램이나 교육센터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