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로부터 분사한 자율주행차 제조사 웨이모가 센서 부품 중 상당수를 자체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 제작 비용을 대폭 절감하면서 기술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8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된 북미 오토쇼 오토모빌-D 컨퍼런스에서 존 크라프식 웨이모 최고경영자(CEO)는 수 년 간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라이다 센서를 자체제작하면서 90% 비용절감효과를 거뒀다고 발표했다.
컨퍼런스에서 그는 2009년의 경우 외부에서 라이더 센서를 구매하는데 7만5천달러 비용을 들었으나 이후 자체제작을 통해 현재는 7천500달러로 10분의1 가량 비용을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이후로도 웨이모는 센서 외에 카메라, 도로주행용 디지털지도 제작기술을 자체개발하는 중이다.
웨이모는 또한 자율주행차에 탑재될 2개 새로운 유형의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는 중이다. 자율주행차에 탑재돼 단거리, 원거리에서 물체를 탐지하는 센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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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모는 이달 말부터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미니밴이 미국 애리조나, 캘리포니아주에서 도로주행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렉서스 SUV를 개조한 자율주행차가 수천마일을 달리며 테스트한 이후 두번째 자율주행차량이다. 이후에는 혼다와도 자율주행차를 만들기 위한 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IT매체 더버지에 따르면 웨이모와 크라이슬러는 우버, 리프트처럼 자율주행차량을 차량공유서비스에 이용하려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