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코리아-SK텔레콤, '5G 커넥티드카' 함께 만든다

기술 연구 협력 및 BMW 드라이빙센터 5G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카테크입력 :2016/11/15 10:11    수정: 2016/11/15 10:40

정기수 기자

BMW 그룹 코리아와 SK텔레콤이 5세대(5G) 활용 차세대 커넥티드카 기술 연구를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BMW 코리아는 15일 SK텔레콤과 5G 무선통신 커넥티드카 기술 연구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인천 영종도 소재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기술 시연회를 열었다.

이번 협력을 통해 BMW 코리아와 SK텔레콤은 BMW 드라이빙 센터에 28GHz 주파수 대역의 5G 파일럿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BMW 뉴 X5와 7시리즈 차량에 5G 단말기를 장착해 다양한 5G 커넥티드카 기술 연구에 나선다.

최진성 SK 텔레콤 종합기술원장(왼쪽)과 마틴 뷜레 BMW 그룹 코리아 R&D 센터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BMW 코리아)

이번 협력으로 이뤄지는 5G 커넥티드카 연구는 오는 2020년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5G 무선통신 기술을 미리 차량에 적용함으로써 실제로 자동차 주행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시도다. 이번 5G 협력은 영상 인식, 5G V2X (Vehicle to Infrastructure)와 4K UHD 영상 스트리밍, 360도 VR, 홀로그램 라이브 컨퍼런스, 5G 익스피리언스 버스, 드론 헬퍼(Drone Helper) 등의 테스트를 진행한다.

5G 무선통신은 28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 네트워크의 속도가 기존보다 최대 200배 빠르며 지연시간이 적어 대용량의 정보를 주고받는 미래 커넥티드카 연구에 필수적인 기술 요소다. 예를 들어, 자동차간 통신으로 운전자가 주행 중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위험한 교통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대비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한 주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G 커넥티드카 'T5'(사진=BMW 코리아)

이날 행사에서는 5G 무선 통신을 이용한 자동차 커넥티드 시연이 펼쳐졌다. 커넥티드카는 BMW와 만든 'T5' 모델이 쓰였다. T5는 SK텔레콤의 T와 5G의 5를 합친 단어다. BMW 드라이빙 센터 트랙에서 5G 단말기가 설치된 두 대의 차량으로 실제 도로 주행 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연출했다. 특히 보이지 않는 전방 차량들의 위치, 속도 등 교통상황을 주행하는 차량이 수신해 안전하게 주행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김효준 BMW 그룹 코리아 사장은 "5G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SK텔레콤과 미래 5G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한국 시장에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SK텔레콤 이형희 사업총괄은 "세계 최초의 5G 커넥티드카는 5G 상용화의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BMW 그룹은 지난 9월 27일 아우디, 다임러 등 자동차 회사 및 에릭슨, 화웨이, 인텔, 노키아, 퀄컴 등 글로벌 IT 기업과 함께 '5G 자동차 협회(5G Automotive Association, 5GAA)'를 설립하고 앞으로 커넥티드 이동성 통신 솔루션 개발에 협력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