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7' 교환·환불...이통 3社3色 '유통점 가이드라인'

"각 사별 지침 달라 사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방송/통신입력 :2016/10/13 11:52

오늘부터 12월31일까지 '갤럭시노트7' 전 기종에 대한 교환·환불이 실시된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는 12일 저녁에 교환 환불과 관련된 세부지침을 확정해 유통망에 전달하고, 고객 응대에 나설 수 있도록 했다.

일선, 유통점에서는 가입한 이통사에 따라, 또 교환·환불 내용에 따라 각기 지침내용이 상이한 만큼,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를 꼼꼼히 확인하고 매장을 방문하기 전 상담을 받을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동통신3사가 19일 갤럭시노트7 교체를 시작했다

다음은 최종적으로 이통3사별로 각 유통점에 전달된 교환, 환불 가이드라인 이다. 일문일답 형식으로 각 사별 교환, 환불정책을 정리했다.

■ SK텔레콤 “부가 액세서리 반납 필요 없어”

-교환, 환불 모두 가능한가.

“SK텔레콤 유통망에서는 ▲갤노트7→신규 타 단말기 교환 ▲갤7→중고 타 단말기 교환 ▲갤7 기존 회선 개통철회 등 크게 세 가지 업무가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유통망에 소비자가 방문할 경우 ▲신규/기변 가입자 ▲할부 여부 ▲약정 종류 등을 확인해 업무처리를 진행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무조건 교체, 환불을 받아야 하나.

“교체운영기간은 이날부터 12월31일까지 진행한다. 모든 갤노트7 가입자에 대해 올 연말까지 필수적으로 교환이나 철회를 해야 한다”

-교체 장소는

“최초 개통 처리 매장에서 가능하고 삼성AS 센터에서 새 단말을 교체한 가입자도 최초 개통처리 매장을 방문 해야 교환, 환불이 가능하다.”

-대상은

“개통 처리가 진행된 지 14일 지난 가입자를 포함해 개통한 날짜에 상관없이 모든 갤노트7을 보유한 이용자가 대상이다.”

-위약금 처리는

“교체 프로세스 진행 시 모든 단말기 위약금 청구 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단말기가 고장난 경우에도 반납이 가능한가.

“S펜을 포함한 갤노트7 본체만 있으면 반납이 가능하고 파손된 단말도 반납할 수 있다. S펜 이외의 부가 액세서리 반납도 하지 않아도 된다. S펜의 경우도 분실했다면 S펜 없이 반납할 수 있다.”

-교체 단말은 삼성전자 단말만 가능한가.

“제조사에 관계 없이 모든 단말기 교체가 가능하다.”

-타 단말기 교체시 추가 혜택이 주어지나

“갤노트7 가입자가 갤럭시S7이나 갤럭시S7엣지, 갤노트5로 교환할 경우, 3만원 상당의 모바일 이벤트 몰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 KT "프로모션 이용자 승계 가능"

-교환은 어디서 하나. 개통했던 대리점이 없어진 경우에는.

“교환은 최초 개통한 대리점에서만 가능하고, 만약 개통한 대리점이 폐점했을 경우에는 해당 유통지사 대리점 중 지정점에서 처리가 가능하다.”

-교환을 하지 않고 환불 후 다른 이통사로 이동이 가능한가.

“KT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모델 중 선택해서 교환이 가능하고 개통취소도 가능하다. 다만, 번호이동을 한 고객이 다시 번호이동을 할 수 있는 시점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어서 판매처에 확인해야 한다.”

-갤노트7 외에 구성품이 없는데 교환, 환불이 가능한가

“구성품이나 박스는 반납하지 않아도 된다. 삼성서비스센터에서 발행한 불량판정서 없이도 반품이 가능하다. 단, S펜은 있어야 한다.”

-중고폰이나 공기계를 구매하고 싶은데.

“중고폰의 경우에는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교환 진행을 하고 있으며 공기계의 경우 구매처에서 처리하고 있다.”

-포인트파크, 멤버십, 그린폰 포인트 등을 사용한 경우 어떻게 되나.

“이용자 입장에서는 포인트 등을 통해 할인을 받았더라도 출고가 총액 만큼 환불을 받는 구조이기 때문에 포인트 사용에 따른 손해는 없다.”

-카드로 구매한 경우와 현금으로 구입한 경우 환불처리는.

“현금으로 개통한 경우 개통 대리점에서 이용자에게 개통 대리점에서 현금납부 금액만큼 환불이 진행된다. 카드나 제휴카드를 사용했을 경우 수납 취소가 된다.”

-'기어핏2'를 받았는데 반납해야 하나. 못 받은 가입자는 어떻게 되나.

“기어핏2를 반납하지 않아도 교환이나 개통취소가 가능하다. 사전 예약 후 10월10일까지 개통한 가입자는 기어핏2를 받을 수 있다. 다만, 14일 개통 유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또 10월13일부터 이달 말까지 갤럭시노트5, 갤럭시S7, 갤럭시S7엣지로 개통한 고객은 기어핏2를 받을 수 있다.”

-액정파손 교체비용 50%를 지원받는 프로모션에 해당됐는데.

“8월19일부터 10월10일까지 갤노트7을 개통한 가입자 중 삼성전자 스마트폰으로 교환한 이용자는 최초 갤노트7 개통일로 부터 1년 동안 해당 서비스를 계속 받을 수 있다.”

-삼성페이지 10만원 할인쿠폰을 받았는데.

“8월19일부터 9월2일까지 개통한 이용자가 이달말까지 S6계열, S7계열, 갤노트5로 교환한 가입자는 쿠폰이 승계되며 그렇지 않은 고객은 기존 갤노트7을 교환하거나 환불 처리하기 이전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기존에 사용 중인 단말을 타인이 사용하고 있는데.

“타인이 사용 중인 단말을 회수해 공기기로 만들면 바로 개통취소 후 기기변경으로 사용할 수 있다.”

■ LG유플러스 “번호이동 재이동은 이달 말까지”

-갤노트7 이외에 타 단말 교체는

“가입자가 최초로 갤노트7을 구매한 매장에서만 가능하며 다른 매장에서 타 모델로 교체하는 것은 불가하다. 대상모델은 삼성전자, 애플, LG전자 모델을 포함한 LG유플러스에서 출시한 모델로 교체가 가능하다”

-번호이동이 가능한가.

“갤노트7을 구입한 매장에서만 개통취소나 판매취소가 가능하고 다른 매장에서는 불가능하다. 다만, 번호이동을 한 가입자가 재이동을 하는 것은 이달 말까지만 가능하다.”

-기어핏2를 받기로 했는데.

“삼성전자 예약가입자 중 9월28일에서 10월10일에 개통한 가입자는 삼성전자 단말기로 교체시 기어핏2가 제공된다. 또 예약가입 후 아직 개통되지 않은 가입자는 이달 말까지 갤럭시S7, 갤럭시S7엣지, 갤럭시노트5 개통 시 지급된다.”

-액정파손 보험과 삼성페이 10만 마일리지는 어떻게 되나.

“갤노트7 가입자가 삼성전자 모델로 교체하는 고객에게는 똑같이 적용되며, 삼성페이 10만 마일리지는 갤노트7 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교환이나 단말기 교체 이전에 사용을 해야 한다.”

-LG유플러스에 가입하면서 무선충전 패드와 보조배터리를 받았는데.

“기존에 수령한 가입자는 교환이나 개통취소 시에도 반납하지 않아도 되며 9월28일에서 10월10일 개통한 고객 중 아직 미수령 가입자는 삼성전자 모델로 교체 받을 수 있다. 또 예약가입자 중 아직 받지 못한 고객은 이달 말까지 갤럭시S7, 갤럭시S7엣지, 갤노트5 개통 시 수령이 가능하다.”

-R클럽에 가입했는데.

“R클럽 가입자는 타 모델 교체 후에도 지속적으로 적용된다. 단, 교체한 날로부터 신규 적용되며 올 연말까지 교체했을 경우에만 적용이 가능하다. 이미 납부한 보험료는 환불조치된다.”

-신한 캐시백을 이용해 가입했다.

“10월20일 이전 타 모델로 교체한 가입자는 신한 10만원 캐시백 적용이 가능하고 10월21일 이후 타 모델로 교체한 가입자는 30만원 이용 시 1만5천원 할인이 적용되며 10만원 캐시백은 적용되지 않는다.”

-식스플랜을 이용했는데.

“식스플랜 가입자는 타 모델 교체 시 전 모델 개통 시점에서 식스플랜이 적용되는 것으로 간주되며 9월 개통한 가입자도 9월부터 개월 수를 인정한다.”

-폰케어플러스에 가입했는데.

“기존 폰케어 가입자가 타 모델 교체 시에도 가입이 가능하고 교체한 날로 부터 교체모델로 신규 계약이 적용된다.”

관련기사

-위약금, 할인반환금과 그동안 사용요금은 어떻게 처리되나.

“지원금 약정이나 선택약정에 따른 반환금은 없다. 다만 개통취소나 환불의 경우 요금은 가입자가 납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