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5년 동안 통신 3사가 유심(USIM) 판매를 통해 벌어들인 매출이 754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의원은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유심공급 현황' 분석결과 지난 5년간 SKT 3889억원, KT 2050억원, LGU+ 1609억원 등 통신 3사가 8447만개 유심판매를 통해 벌어들인 매출이 총 7549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변 의원은 "유심과 같은 RFID 방식인 교통카드의 소비자가격은 2500~3000원 수준인데 반해 통신사의 유심은 개당 5500~8800원 수준으로 교통카드의 2~3배가량 비싸다"며 "사실상 유심가격은 폭리 수준이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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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통신사는 국정감사 지적에 지난해 소폭 가격을 인하했는데, 이로 인한 한해 매출 감소는 120억원 수준이었다.
변재일 의원은 "유심은 모바일을 이용하기 위한 필수품으로, 가격에 따라 소비가 결정되는 선호품이 아닌 만큼 투명한 원가공개 및 적절한 가격책정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가입비 폐지이후 사실상 가입비의 역할을 하며 통신사 배만 불리는 유심비용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