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설문으로 신뢰성 높인다"

인터넷입력 :2016/07/27 10:16

모바일 리서치 회사 오픈서베이(대표 황희영)가 사진을 찍어 특정 질문에 응답할 수 있는 '사진 응답 설문'을 정식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회사 측은 사진 응답 설문은 설문 응답의 일부로 텍스트가 주지 못하는 풍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사진을 제공하는 한편, 실제 구매여부나 방문여부 등을 인증할 수 있어 설문 응답의 신뢰성을 한층 더 높이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오늘 저녁으로는 무엇을 드셨나요?'라는 질문에 이전에는 '밥과 고추장 찌개를 먹었습니다. 반찬으로는 김치와 멸치 볶음 고추장아찌와 계절 나물도 먹었습니다'라고 텍스트로 기록할 수밖에 없었다면, 이제는 사진으로 자신이 먹은 음식 메뉴를 찍어 올려 누락되는 정보를 방지하고, 텍스트에 비해 훨씬 더 시각적으로 생생하고 풍부하게 보여줄 수 있다.

소비자에게 인증을 요청하는 미션 방식의 설문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한 명의 소비자가 우유를 구매할 때 어디에서 구매를 했는지, 어떤 브랜드를 택했는지 등을 문항에서 선택하기보다 직접 사진으로 인증하면, 구매순간의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기존의 설문방식에 사진 인증을 더하여 신뢰성이 한층 제고된 설문 결과를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관련기사

실제로 오픈서베이는 사진 응답 설문 파일럿 조사에서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냉장고 내부와 주방의 사용모습, 자동차 내부 사진 등 소비자가 실제로 제품을 어떤 맥락이나 환경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에 대해 관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제품이나 브랜드, 또는 구매 경험을 기획할 때 기업의 담당자들에게 주요한 소비자 인사이트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오픈서베이 황희영 대표는 “예전보다 소비자가 사용하는 제품과 브랜드의 종류 뿐 아니라 이를 사용하는 방법도 다양해져 소비자 이해의 복잡도도 훨씬 높아졌다"며 "사진 응답 설문은 이러한 다양성을 요즘의 소비자에게 가장 친숙한 방법으로 풍부하게 담아낼 수 있는 방법으로, 소비자 조사에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