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주하던 스마트워치가 살짝 브레이크를 밟았다. 사상 처음으로 분기 출하량이 감소하면서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2분기 세계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350만대로 지난 해 같은 기간 출하량 510만대에 비해 32% 감소했다고 벤처비트가 21일(현지 시각) IDC 자료를 인용 보도했다.
스마트워치 분기 출하량이 전년보다 줄어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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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치 전체 출하량이 줄어든 것은 1위 업체 애플의 부진이 결정적이었다. 2분기 애플 워치 출하량은 160만대로 지난 해 같은 기간 360만대에 비해 55%가 감소했다.
이에 따라 지난 해 2분기 72%였던 애플워치 점유율은 47%로 25%P 감소했다. 여전히 스마트워치 시장 1위를 지키고 있긴 하지만 지배력은 크게 약화됐다.
애플 워치 출하량이 크게 줄어든 것은 대기 수요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IDC는 애플이 워치OS2를 정식 출시할 경우 다시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성장세를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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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삼성은 지난 해 40만대에서 올해는 60만대로 증가했다. 덕분에 지난 해 2분기 7%였던 점유율은 16%까지 상승했다. IDC는 삼성 스마트워치 출하량이 증가한 것은 기어S2 등을 미국 통신사들을 통해 판매한 것이 큰 힘이 됐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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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노버 역시 출하량이 지난 해보다 10만대 증가하면서 점유율 9%를 기록했다. 레노버가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약진한 것은 모토로라 브랜드를 잘 활용한 덕분이라고 IDC가 분석했다.
레노버에 이어 LG가 출하량 30만대, 점유율 8%로 4위에 랭크됐다. LG는 업계 최초로 LTE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웨어 워치를 선보였다. 하지만 LTE 기능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웨어 2.0이 올 연말께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아직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