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성인남녀 10명 중 8명은 여행정보 수집에 블로그를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옐로모바일의 옐로디지털마케팅(YDM) 그룹사 옐로스토리(대표 장대규, 정연)는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대한민국 성인남녀 2천3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1%(1천934명)가 ‘블로그 검색을 통해 여행정보를 수집한다’고 답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여름여행’을 주제로 지난 6월 21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간 옐로스토리의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 ‘위드블로그’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https://image.zdnet.co.kr/2016/07/01/hjan_7XAlcnQAwJQ9AL3.jpg)
설문조사결과 올해 여름 국내 또는 해외여행을 계획중인 응답자는 전체 93.8%(2천240명)로 조사됐다. 이중 국내여행 계획을 가지고 있는 응답자는 59.8%(1천428명)였으며, 해외여행의 경우 34%(812명)로 집계됐다.
여행정보를 수집한 주요 경로는 전체 응답자의 81%(1,934명)가 블로그를 선택했다. 이어 ‘친구와 가족 등 지인’이 8.1%(194명), ‘여행사 홈페이지’ 4.9%(116명), ‘오프라인 여행잡지’ 4.1%(46명) 순으로 조사됐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48.5%(1,153명)는 관심 있게 찾아보는 여행정보로 명소와 유적지 등 ‘주변 관광지’를 선택했다. 여행지 주변 ‘맛집’과 ‘숙박’ 정보는 각각 27.9%(668명), 17.3%(414명)로 집계됐다. 반면 ‘할인정보’를 선택한 응답자는 5.3%(126명)에 머물렀다.
특히 여행 경험을 콘텐츠로 공유한 적이 있다고 밝힌 86.2%(2천58명)의 응답자들 역시 콘텐츠를 제작할 때 주변관광지 정보를 가장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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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계획을 세울 때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일정’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44.5%(1천62명)가 이같이 답했다. 이어 41.3%(986명)의 응답자가 선택한 ‘비용’이 두 번째로 꼽혔으며 ‘새로운 경험’ 7.4%(176명), 동행자 5.9%(141명) 순으로 조사됐다.
박민권 위드블로그 팀장은 “최근 소규모 또는 나 홀로 여행객이 늘어나면서 자유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라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검색 기반으로 실제 여행자의 경험이 담긴 블로그 콘텐츠의 영향력도 커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