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코리아(대표 조성식)는 NH농협손해보험(대표 이윤배)의 보험사기방지시스템(FDS)에 ‘SAS 보험 사기방지 프레임워크’를 공급했다고 7일 밝혔다.
NH농협손해보험은 FDS 구축을 통해 지급심사 청구 건 중 고위험 건을 사전에 파악하고 보험금 지급종결 후에도 의심 건에 대한 사후분석으로 보험사기를 적발한다는 계획이다.
NH농협손해보험은 올해 10월까지 FDS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이에 SAS코리아는 ▲보험사기 기초 데이터마트 구축 ▲위험요인 풀 구축 ▲위험인지(보험사기) 모델 구축 ▲보고서 자료 구축 ▲보험사기 스코어링 시스템 구축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 ▲유의정보 관리 시스템 구축 ▲지급심사 시스템 개선 및 지원 시스템 구축 ▲보험사기특별조사팀(SIU) 업무시스템 구축 및 시스템 개선 등을 지원한다.
SAS코리아는 ‘SAS 보험사기방지 프레임워크’를 NH농협손해보험 기존 시스템과 통합해 유기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보험사기 사전 및 사후에 체계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보험사기 사전관리의 경우 비즈니스 룰(BR), 모델 룰(MR)로 보험사기 스코어와 사기요인(Fraud Factor)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보험금 심사화면에 경고(alert)를 표시해 보험심사자가 보험금 지급 시 참고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보험사기를 사전 적발하기 어려운 건은 특정집단의 특이패턴을 분석해 전문 조사관이 직접 적발하거나 수사기관과 공조해 사후적발 한다. 사고내역표, 지급보험금, 입통원 도표 등을 조회 및 다운로드해 보험사기조사(SIU) 접수·조사(수사)·공소사실·선고판결 내용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 할 계획이다.
NH농협손해보험 SIU팀 이선진 팀장은 “매년 지능화 돼 증가하는 보험사기에 적극 대응하고 농협의 조합원 및 일반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SAS 솔루션을 사용해 더욱 체계적이고 정밀한 분석으로 보험사기에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SAS코리아, 제14회 SAS 분석 챔피언십 개최2016.06.07
- SAS, IoT 분석 솔루션 출시2016.06.07
- KT-SAS, 클라우드 사업 MOU 체결2016.06.07
- SAS코리아, 우리은행 시장리스크관리 시스템 구축2016.06.07
SAS코리아 PSD 신용원 전무는 “SAS 보험 사기방지 프레임워크는 비즈니스 룰 자동화, 예측 모델링,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베이스 서치, 예외 보고, 소셜 네트워크 분석 등 보험 사기 방지를 위한 하이브리드식 접근으로 정교한 사기 예방, 사기 가능성 측정, 잠재적 손실 예측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SAS 사기방지 프레임워크는 사기방지 뿐만 아니라 마케팅, 고객분석 및 추천, 최적 상품주문, 고객의 소리(VoC) 분석 등 보험 내 필요한 모든 분석 관련 업무의 핵심엔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