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위치정보, 키보드 로그, 거래정보 등으로 예측 모델을 만들면 고객에게 홍보해야할 상품을 예측하게 된다. 여기에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통합하면 그 이상의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크리스 헤이허스트 매스웍스 글로벌컨설팅 총괄이사는 28일 서울에서 열린 ‘매트랙엑스포2016코리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엔지니어링 데이터와 비즈니스 데이터를 통합해 분석하면, 특정 고객이 구매한 옷의 이미지를 분석해 다음에 구매할 옷을 예측해 생산, 판매할 수 있다”며 “애드밴스드애널리틱스의 예측모델을 매트랩으로 만들고, 예측모델을 비즈니스 시스템에 배포하는 동시에 모델 기반 설계로 데이터 소스 부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베디드 시스템과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이 매스웍스 툴의 특별한 점”이라고 덧붙였다.
기업 빅데이터 분석에 주로 사용되는 데이터의 속성은 소셜미디어, 위치정보, 거래정보 등이다. 기업은 향후 센서데이터, 이미지, 오디오 등 엔지니어링 데이터 활용에 대한 욕구를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매스웍스는 매트랩과 시뮬링크를 통해 복잡한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쉽게 활용하고, 현업 시스템 곳곳에 바로 통합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수많은 기계에 임베디드된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클라우드나 회사내 DB에 모으고, 비즈니스 영역 데이터까지 통합해, 매트랩으로 분석할 수 있다. 매트랩에서 제공하는 툴박스와 알고리즘으로 예측모델을 만들면, 비즈니스 의사결정과 현업 시스템 전반에 적용가능하다.
헤이허스트 이사는 빌딩IQ란 호주 회사를 소개했다. 이 회사는 에너지 회사와 건물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에너지 비용이나 기상정보 같은 외부 데이터도 함께 수집했다. 이 회사의 데이터 수집점은 수백억개에 달했다. 매트랩으로 이 데이터를 결집, 머신러닝 시스템에 넣어 예측모델을 만들었고, 결과적으로 에너지 사용을 25% 감소시킬 수 있었다.
스웨덴 트럭회사 스카니아 사례도 들었다. 트럭에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를 장착해 앞의 장애물을 인식, 상황에 따라 트럭의 운행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빅데이터를 통해 예측모델을 만들고 모든 상황에 어떤 행동을 취할 지 예측할 수 있게 됐다.
헤이허스트 이사는 “스카니아는 모델기반설계로 모든 임베디드시스템에 예측모델을 넣게 됐다”며 “수집, 분석, 적용 등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면서 전체 시스템이 안전해질 때까지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분석을 하는 데이터 과학자는 산업 영역 지식과 코딩 및 수학적 지식도 함께 갖춰야 한다”며 “매스웍스는 MOOC를 운영하는 등 교육 분야에 투자해 많은 매트랩 사용자가 자신의 산업에서 데이터 과학자로 거듭나게 돕고 있다”고 강조했다.
매트랩은 검증된 행렬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검증된 알고리즘, 다양한 툴을 제공한다. 매트랩으로 만든 코드를 시뮬링크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현업과 데이터 분석의 경계가 매트랩과 시뮬링크로 희미해질 수 있다.
매스웍스코리아는 이날 매트랩엑스포2016에서 최신 제품인 R2016a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됐다. R2016a는 단일의 대화형 환경에서 코드를 작성, 실행 및 수정해 탐색적 분석의 속도를 높여주는 매트랩 라이브 에디터와 매트랩 앱 구축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환경인 앱 디자이너를 포함한다. 모든 제품군의 업데이트와 더불어 버그가 수정됐고, 시뮬링크에 여러 새로운 기능이 추가돼 모델 개발 및 시뮬레이션 속도가 향상됐다.
고객 기조연설자로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선우명호 교수가 참석해 미래 자동차의 주요 기술에 대해 연설했다. 그는 ” 미래형 자동차가 일렉트로닉과 IT 그리고 소프트웨어에 의해 주도될 것”이라 전망하며 “매스웍스가 미래형 자동차의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한 훌륭한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대한항공, 매스웍스로 무인항공기 제어 SW 개발2016.04.28
- 매트랩으로 데이터 분석 해보셨나요?2016.04.28
- 매트랩, 지능형 빌딩에너지관리 SW 개발에 적용2016.04.28
- "매트랩으로 IT융합 적극 지원하겠다"2016.04.28
주요 고객 사례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이홍석 박사가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도시GPS위치정보 분석(서울시 일 평균 23만 대 차량 데이터)을 통해 교통 흐름을 예측한 내용을 발표했다. 이 외에도 한화테크윈과 S&T 중공업에서도 각각 로봇 및 산업용 제어 플랫폼 개발과 상용차용 소프트웨어 설계에 매트랩과 시뮬링크를 적용한 사례를 공유했다.
이종민 매스웍스코리아 대표는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복잡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에 적합한 데이터 분석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더욱 많은 데이터과학자 및 분석 엔지니어들이 매트랩과 시뮬링크의 기능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극 활용하여, 방대한 고급 알고리즘 기반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