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셀로나(스페인)=김태진 기자>MWC 2016은 말 그대로 ‘VR(가상현실)’판이다.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고, 체험존으로 발길을 옮기도록 만든 건 단연코 VR 서비스다. 이는 통신사 CEO들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22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MWC(Mobile World Congress) 2016’에서 황창규 KT 회장과 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은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해 퀄컴, 노키아, 에릭슨 등 주요 전시관을 직접 찾아 전시품과 서비스들을 체험했다.
그 중에서도 양사 CEO들은 VR 서비스에 대해 직접 물어보기도 하며 각별한 관심을 나타냈다. 때문에 다른 서비스들과 달리 체험시간도 자연스레 길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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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키아 전시관에서 VR 체험을 끝낸 이후 기자와 만난 황창규 KT 회장은 “제조사들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아직 VR 영상을 보니까 조금 어지러운 것 같다”면서도 “이러한 점을 제조사들이 잘 인지하고 있을 것이고 이른 시간 내에 이에 대한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황 회장은 “지난해 5G 서비스를 언급할 때 많은 사람들이 실제 구현에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 생각하며 의구심을 갖고 있었다”며 “하지만 벌써 20Gbps의 5G 구현이 가능해졌고 VR도 곧 그런 정도의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동현 SK텔레콤 사장도 LG전자 부스를 찾아 짧지 않은 시간을 VR 체험에 할애했다.
상하좌우로 VR기기를 움직여 보며 꼼꼼히 살펴본 장동현 사장은 기자에게 “지난 1년 새 많은 기술발전이 이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 정도의 기술발전 속도라면 오래지 않아 VR 서비스가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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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MWC를 방문했던 두 CEO 모두 이구동성으로 1년 새 VR 기술이 크게 발전했음을 실감했다며, 5G 상용화가 이뤄지면 더 진전된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MWC 전시관을 방문한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의 생각도 통신사 CEO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최 차관도 VR을 직접 체험하며 한국이 VR 시장에서도 앞서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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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미래부는 지난달 말 3년간 1850억원을 들여 VR 게임과 체험, 테마파크 등의 분야에 투자해 창조경제 가시화에 속도를 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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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재유 차관은 SK텔레콤 전시관에서 VR을 체험한 뒤 기자들과 만나 “360도 동영상을 보니까 그렇게 불편한 것 같지 않았지만 좀 더 편리해졌으면 좋겠다”면서도 “VR 콘텐츠가 가장 기억에 남고 제조사도 그렇고 이통사도 굉장히 열심히 하고 있어 한국이 선도해갈만한 전기를 마련한 것 같다”고 국내기업들의 선전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