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켓몬스터(대표 신현성)가 운영하는 소셜커머스 티몬(www.tmon.co.kr)은 지난해 12월 창사 이래 최대 거래액인 2천800억을 달성하며, 하반기 실적이 전반기 대비 40%의 성장을 이뤘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성장율이 높았던 분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해 6월 슈퍼마트의 런칭으로 식품/생활 분야의 거래 액은 지난 반기당 54%, 연간대비로는 83%가 올랐다. 전체 배송상품에서 식품/생활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1%에 달해 최근 모바일로 생필품 장을 보는 구매 트렌드를 주도했다고 볼 수 있다.
여행 분야도 지난해 반기 대비 성장률이 73%에 달했다. 회사측은 여름 성수기가 포함된 3분기 매출이 높은 탓도 있지만, 2014년의 반기 대비 성장률이 44%였던 것과 비교하더라도 매우 높은 수치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세계 실시간 항공 예약서비스와 실시간 숙박 예약 서비스인 ‘호텔의 신’을 비롯해 각 해외 지역권 별로 다양한 현지 투어 상품을 갖추는 등 구색을 넓힌 전략이 개별 자유여행이 늘어나고 있는 최근 트렌드와 맞아 떨어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외에도 ‘가전’ 분야에서 높은 성장을 보였다. 티몬 배송상품 거래액 중 21%인 ‘가전’ 부문의 지난해 거래액은 반기 성장률이 78%, 연간으로는 72%가 올랐다. 2014년도까지만 해도 티몬 가전 부문은 노트북, 태블릿 등 IT제품이나 중소기업 브랜드 위주의 저가형 소형가전 판매가 주를 이뤘다.
반면 지난해 부터는 본격적으로 TV, 냉장고, 세탁기 등 유명 브랜드의 대형가전이 매출을 견인하기 시작했다. AS 1년 무상 연장, 무료반품 및 바로환불제 등 다양한 소비자 편의 서비스가 강화되면서 고가 제품의 온라인 구입 장벽이 허물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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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은 지난 4월 세계적인 투자사인 KKR과 앵커엥퀴티파트너스의 컨소시엄을 통해 그루폰으로부터 경영권을 되찾아오며 하반기부터 공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왔다. 회사측은 이를 통해 티몬은 지난해 상반기 들어 다소 둔화됐던 성장세를 다시 급속도로 회복할 수 있었고, 치열한 경쟁 상황에 유연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티켓몬스터 신현성 대표는 “지난 12월에는 캐릭터를 앞세운 브랜드 캠페인과 대규모 연말 프로모션을 통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등 큰 사랑을 받았다”며, “이번 성과를 통해 아직도 무한 확장되고 있는 시장의 가능성을 확신할 수 있었던 만큼 올해 더욱더 열심히 노력해 고객에게 더욱 사랑 받는 티몬이 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