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 김상헌)가 빅데이터 기반의 '선물추천 검색'으로 생생한 쇼핑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모바일서 이용자들의 검색 의도를 맥락까지 파악해 이에 맞는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라이브 검색'의 일환으로 '선물추천 검색'을 선보였다고 16일 밝혔다. 해당 기능은 선물 추천 의도를 가진 검색어 입력 시 성별, 연령별로 구매할만한 상품 정보들을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의 방대한 쇼핑 및 구매 패턴 등에 대한 데이터를 정교하게 분석해 선물 추천 검색 의도에 맞는 맞춤형 상품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이용자의 클릭, 구매 내역 등 쇼핑 검색 의도와 취향을 분석하는 쇼핑 선호도 분석 시스템, 양질의 쇼핑 콘텐츠 추출 등의 기술들을 활용했다. 검색 의도에 따라 함께 구매할 만한 상품들을 자동으로 추출해 추천할 수 있게 됐다.
선물추천 검색은 쇼핑 관련 검색 질의를 분석해 선물하려는 대상(아이, 초등학생, 남자친구, 여자친구, 부모님 등)에 맞게 상품 정보를 추출해 낸다. 그리고 성별, 연령별 조건에 맞는 상품들을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이때 '최근 많이 찾은 상품', '30대 여성들이 많이 구매' 등과 같이 쇼핑 시 도움이 될만 한 정보들도 함께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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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이용자가 '크리스마스 선물'로 검색하면 선물하려는 대상의 연령대를 '아이' 등의 조건으로 1차 선택할 수 있다. 이후 정확한 나이가 7세고 여아라는 추가 조건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성별, 연령별 조건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은 '선물추천 검색'을 통해 좁은 모바일 화면 안에서도 마치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며 “상품 검색부터 추천 그리고 결제에 이르는 쇼핑의 전 과정에서 자연스런 쇼핑검색 경험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