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텍 보급형 보안 스토리지 주목

컴퓨팅입력 :2015/09/30 15:40

황치규 기자

올리브텍(대표 임장식)이 대용량 엔터프라이즈를 넘어 개인 및 중.소기업 업무에 최적화된 보급형 WORM(write-Once Read-Many) 스토리지 시장 공략에도 본격 나섰다.

올리브텍에 따르면 물리적 훼손 및 파기가 아닌 한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변조할 수 없는 저장장치를 WORM 스토리지라고 한다. 현재 대부분의 디지털 데이터는 하드디스크 기반 대용량 스토리지에 담긴다. 하드디스크 기반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는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 의한 삭제 및 변조 행위를 막기 어렵다. 특히 슈퍼-유저 혹은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 의한 삭제, 변조, 훼손 행위는 보안 솔루션으로도 막을 수 없다.

DVD-R, CD-R같은 광-디스크 매체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안전만을 위해 디지털 데이터를 광디스크에 모두 저장하는 것은 비현실적일 수 있다. 광디스크는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 활용하기에는 용량와 성능 측면에서 모두 한계가 있다.

올리브텍이 네트워크 어태치드 스토리지(NAS)처럼 대용량과 성능을 지원하면서도 광디스크 같은 삭제 및 훼손에 대한 저항성을 제공하는 보안 스토리지 시스템을 강조하는 이유다.

관련기사

올리브텍은 네트워크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 무단삭제 및 위.변조를 방지하는 대용량 고성능 WORM 스토리지를 개발했다고 설명한다. 주요 공공 및 금융권을 포함한 200여 곳 이상에서 해킹 등에 의한 중요 데이터 훼손 방지를 위해 이 회사 '스플렌텍 WORM 스토리지를 도입했다.

올리브텍에 따르면 자사 스플렌텍 WORM 스토리지에 저장되는 파일은 지정 된 보존기간 동안에는 관리자라도 해도 데이터를 삭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