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가기 전에 챙기세요” 추석 귀성길 필수 앱

선물준비와 교통정보부터 나홀로족 위한 앱까지

홈&모바일입력 :2015/09/25 13:05    수정: 2015/09/25 13:49

정현정 기자

추석을 맞아 설레는 마음으로 고향을 찾는 민족 대이동이 시작됐다. 즐거워야 할 귀성길이지만 꽉 막히는 도로와 보채는 아이들 때문에 걱정이 먼저 앞선다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적극 활용해보자.

애플 앱스토어는 추석을 맞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을 테마별로 추천하고 있다. 명절 선물을 실속있게 준비할 수 있는 쇼핑 앱부터 기차나 고속버스 예약과 귀성길 장거리 운전을 도와주는 교통 앱, 차 안에서 아이들의 친구가 되어줄 교육놀이 앱 등 다양하다.

추석 연휴에도 가족들과 함께하지 못하고 홀로 시간을 보내야하는 나홀로족들을 위한 앱도 있다. 가족과 함께 보내는 소중한 시간을 담아 공유할 수 있는 사진 관련 앱도 미리 준비하면 좋다.

■명절 시작은 선물 준비부터

명절 준비는 가족과 지인들에게 보낼 각종 선물을 챙기는 것부터 시작된다. 직접 선물을 사러 나갈 시간이 부족하다면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미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활용하고 있는 앱들이지만 추석 선물 준비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마트몰 for iPad(무료)은 보다 큰 화면에서 식료품 및 생필품 등 이마트 내의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아이패드 전용 이마트몰 쇼핑 앱이다. 현재 가장 인기있는 상품들을 랭킹순으로 확인해 볼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상품과 브랜드를 클립해두면 클립된 정보를 바탕으로 취향에 맞는 상품과 이벤트 정보는 보내준다.

쿠팡(무료)은 여행, 생필품, 동네 맛집 쿠폰부터 시즌별 특별관까지 다양한 상품이 준비된 소셜커머스 앱이다. 당일 배송이 가능한 로켓배송 시스템, 정기적으로 자동구매 및 배송이 이뤄지는 정기배송 시스템이 있어 편리하다.

스마트택배(무료)는 택배 조회와 푸시 알림 서비스를 해주는 앱이다. 국내 최대 31개 택배사를 지원하고 메시지로 받은 운송장번호를 자동으로 등록해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사용자의 구매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쇼핑 다이어리 기능도 제공된다.

이마트몰 for iPad 애플리케이션

■막히는 귀경길 뻥! 도로정보도 스마트폰으로

맵피 : 최강 네비게이션(무료)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해 빠르고 정확한 길을 알려주는 무료 내비게이션 앱이다. 특히 애플워치를 지원해 운전에 크게 방해받을 염려 없이 손목위에서 바로 정보를 받아 주행할 수 있다. 서울~부산 주행 기준 30MB의 적은 데이터 소모량을 자랑한다.

국민내비 김기사 2.0(무료)은 국무총리상과 대한민국 모바일 앱 어워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한 무료 내비게이션 앱이다.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를 동시에 지원하고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모드를 통해 전면 유리창에 길 안내 화면을 반사시켜 볼 수도 있다. 무료도로/유료도로 등의 세밀한 설정을 통해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장소에서 기다리는 사람에게 도착 예정 시간도 전송해준다.

다음 지도(무료)는 고속도로, 지하철, 버스정보 등 대중교통 및 도로교통 정보를 총망라한 지도 앱이다. 실시간 교통정보, CCTV 영상, 사고 및 공사 정보도 제공해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또 다음, T맵, 맵피, 올레내비 4사의 경로를 비교해 가장 최적화된 길찾기 정보를 제공한다.

통합교통정보(무료)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통합교통정보 앱이다. 고속도로와 국도의 실시간 교통정보와 공사 및 사고정보를 제공하며 실시간 CCTV 영상도 확인할 수 있다.

맵피 : 최강 네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애플워치에서 실행한 모습

■대중교통 귀성족은 설치 필수

기차나 버스를 통해 고향을 찾는 귀성족이라면 관련 앱 준비는 기본이다. 실시간으로 승차권을 예매하고 시간을 변경할 수 있고 각종 안내를 받을 수도 있다.

코레일톡4.0(무료)은 승차권 예매, 할인상품, 예약내역, 승차권 확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화 객실과 특실은 객실배치도를 보며 좌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또 열차 도착시각 또는 출발시각을 알려주는 깨우미 기능이 있어 편하게 여행할 수 있다.

고속버스모바일(무료)을 통해서도 승차권 예약 및 배차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예약 변경과 취소가 가능하다. 터미널 이용 안내에 대한 내용도 함께 제공한다.

고속버스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아이들의 친구가 되어줄 놀이 앱

긴 귀성·귀경길 이동 중 지루해하는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교육과 놀이 관련 앱들도 다양하다. 만약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다 실수로 결제 버튼을 눌러 요금 폭탄이 나올까 걱정된다면 무분별한 인앱구매를 방지할 수 있는 차단 기능이 있다.

보통 암호를 사용하면 15분 동안은 재차 입력하지 않아도 앱 내 추가 구입이 가능하지만 설정>일반>차단을 차례로 탭한 다음 '암호 필요' 항목을 '즉시'로 바꾸어 놓으면 앱 내 구입시마다 암호를 입력해야해 아이들이 함부로 결제할 수 없다.

꼬물꼬물 수놀이($3.29)는 한국 앱스토어 선정 2013년을 빛낸 교육 앱으로 뽑히기도 했다. 1부터 10까지 수의 기초를 배울 수 있으며, 상상력을 자극하는 7가지 학습놀이를 통해 수와 친해질 수 있다.

메타몰파벳($4.39)은 놀이와 간접경험을 통해 알파벳을 학습할 수 있는 앱이다. 누르고 끌어당기며 돌리는 간단한 조작을 통해 알파벳 철자들을 배울 수 있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전 연령이 사용할 수 있다.

Crazy Busy Box($3.29)는 유아들의 추론 능력을 키워주는 놀이교육 번들 앱이다. 블럭의 색과 모양을 인지하며 추론능력을 학습하고 톱니의 움직임을 관찰해 운동을 발생시키는 과정에서 한층 고차원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Sago Mini Explorer Bundle($5.49)는 유아와 미취학 아동을 위한 인터렉티브 교육 앱이다. 예쁜 삽화와 애니메이션을 시청하며 모험심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4개의 다양한 앱으로 영유아들이 손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LEGO® Ninjago Tournament(무료)는 레고 캐릭터를 이용해 적을 물리치는 게임 앱이다. 첸의 경기장을 무대로 TV 시리즈에 등장하는 닌자고의 적들을 물리칠 수 있다. 마스터 가마돈, 스나이크, 민드로이드 등 좋아하는 캐릭터 선택이 가능하다.

꼬물꼬물 수놀이 애플리케이션

■'혼자여도 괜찮아' 나홀로족 위한 앱

관련기사

배달의민족(무료)은 누적 다운로드 건수 1천900만건을 돌파한 음식 배달 앱이다. 주문한 사람들이 직접 올린 사진 리뷰로 미리 음식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여러 음식점에서 배달시켜 적립한 통합포인트로 음식을 시켜 먹을 수도 있다.

영화 필수앱 왓챠!(무료)는 사용자의 영화 취향을 파악해 추천해주는 영화 앱이다. 출시 하루 만에 앱스토어 엔터테인먼트 1위를 달성한 앱으로 TV나 휴대폰으로 바로 볼 수 있는 무료 영화 모음도 제공한다. 친구나 연인을 무비파트너로 설정하면 두 사람의 취향이 얼마나 비슷한지 알려주고 함께 볼만한 영화를 추천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