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전통시장에 '스마트 배송' 서비스 구축

현장에서 구매물품 즉석 무인배송 처리

방송/통신입력 :2015/09/22 15:21

전통시장에 ICT를 결합한 배송 서비스가 추진된다.

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서울 양천구와 강서구에 위치한 신영시장과 화곡중앙골목시장, 목3동 시장 등 3곳에서 ‘스마트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SK텔레콤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서울 양천구 신월동 소재 신영시장에서 전통시장의 스마트 배송 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스마트 배송 서비스’는 전통시장 이용 고객이 구매 물품을 무인배송함(미유박스)에 집어넣고, 자체 내장돼 있는 터치스크린에 주소 등을 입력하고 배송을 신청하면 배송기사의 스마트폰으로 알람이 연결되는 방식이다.

또 고객이 상점에서 물건 구매후 배송을 요청하면, 상인은 ‘미유버튼(상인용 모바일앱)’에 접속해 배송을 요청하고 배송기사에게 배송요청이 전달되는 시스템이다.

특히 근거리에 위치한 전통시장 3곳을 한데 묶어 배송함으로 배송물량의 규모화를 통해 배송 비용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등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전통시장 배송 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이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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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지난 주부터 약 1주일간 스마트배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결과, 하루 평균 약 40여건의 무인배송 서비스 이용 실적을 기록됐다.

김정수 SK텔레콤 CSV실장은 “다수의 기관이 협력하고, 다수의 시장이 참여하는 ‘스마트 배송 서비스’ 추진을 통해 지속가능한 전통시장 배송 서비스 모델을 추진함으로써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더 많은 시장이 스마트 배송 서비스에 참여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은 ICT를 활용해 전통시장의 혁신과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