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알테크놀러지스는 맵알 배포판의 아파치 드릴(Apache Drill) 1.0 버전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아파치 드릴은 사전정의된 스키마없이 셀프 서비스 SQL 분석을 제공한다. 드릴은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및 데이터 시각화 툴을 지원하고, 레거시 트랜젝션 시스템과 사물인터넷(IOT) 센서, 웹 클릭 스트림 및 다른 반정형 데이터 등 새로운 데이터 소스와 상호작용한다.
멀티 테넌트 데이터 레이크(data lake) 또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허브에 필요한 통합 및 세분화된 보안 및 관리 기능과 함께 높은 안정성과 성능도 제공한다.
아닐 가드레 맵알테크놀러지스 제품관리부문 수석부사장은 "온더플라이(on-the-fly) 스키마 디스커버리와 ANSI SQL을 결합해 애널리스트들이 셀프 서비스 방식으로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상호 탐색할 수 있다”며 “새로운 드릴 익스플로러 같은 기능이 빅데이터에 대한 새로운 활용사례 정의 및 가치 실현 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맵알, 몽고DB와 파트너십 체결2015.06.10
- 맵알 "SQL온하둡, 싸움은 이제부터"2015.06.10
- 빅데이터 여는 열쇠 ‘SQL온하둡’ 대혼전2015.06.10
- 맵알 "하둡에 SQL이 필요한 이유"2015.06.10
사용자는 데이터 변환에 의존하지 않고 복잡한 JSON 포맷을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유형에서 셀프 서비스 데이터 탐색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둡의 대규모?저비용 효율성 및 스키마프리 쓰기(schema-free write) 기능은 드릴의 스키마프리 읽기(schema-free read) 기능을 통해 상호 보완된다.
드릴은 작년 12월 아파치 최상위 프로젝트로 선정됐다. 맵알 하둡 배포판에 포함된 아파치 드릴 1.0은 현재 사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