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이구동성으로 한국은 다르다고 말한다. 한국 이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철저한 현지화가 필요하다.”
여러 글로벌 테크 기업들이 한국에 대해 매력적이면서도, 타 국가와 매우 다른 독특한 특색을 지닌 국가라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이에 이용자들의 니즈와 문화·역사적 배경을 잘 파악해야만 한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14일 문을 연 ‘비글로벌 서울 2015’ 마지막 강연은 ‘글로벌 테크 기업으로부터 배우는 해외 진출 전략’이란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마사미 타카하시 우버 일본 총괄·이준규 에어비앤비 한국 대표·정도일 앱애니 지사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사회는 임정민 구글 캠퍼스 서울 대표가 맡았다.
먼저 임 대표는 한국이 모바일 앱뿐 아니라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어떤 독특한 기회를 갖고 있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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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이준규 대표는 ‘관광의 기회’를 꼽으며, 에어비앤비의 경우 한국 진출시 미시적, 거시적인 분석을 통해 한국에서 기회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또 타카하시 총괄은 일본 도쿄와 마찬가지로 서울에도 택시가 굉장히 많고 IT기업들이 좋은 기술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기존 서비스를 서로 연결하고, 이용자들에게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도일 대표는 매일 같이 쏟아지는 모바일 앱에 새로운 기회가 있다면서 바로 여기에 잠재력이 존재한다고 답했다. 이에 모바일 앱 시장에 진출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잠재력에 대한 질문에 정 대표는 ‘메신저’를 꼽았다. 또 관광, 교통 등 공유경제 분야와 음악이나 비디오 스트리밍 분야가 더욱 발전 가능성이 있는 분야라고 소개했다.
또 한국의 경우 카카오톡이, 일본 등 아시아의 경우 라인이 선점하고 있어 해외 기업들의 메신저 시장 진출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메신저를 활용한 다른 서비스에서 기회를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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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화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자 질문에는 이준규 대표가 입을 열었다. 이 대표는 현지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 뒤 “결국 플랫폼 사용자인 사람을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에 공감해야 한다”면서 “문화적 배경과 그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 현지화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힘주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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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15년째 미국 기업에서 활동해 왔는데 이구동성으로 한국은 다르다고 한다”며 “한국은 무엇이 필요한가 이해하고 공감하는 게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아시아 스타트업 컨퍼런스 비글로벌 서울 2015는 오늘 15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진행된다. 이 행사는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의 기회를 주선하기 위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