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콘텐츠 창작자의 글로벌 진출과 수익모델 다양화를 위해 CJ E&M이 나선다. 국내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CJ E&M은 7일 1인 콘텐츠 창작자들에 대한 신규 사업모델 발굴, 플랫폼 확대, 글로벌 진출 등을 지원하는 다이아(DIA) TV를 선보였다.
다이아 TV는 MCN(멀티 채널 네트워크) 사업을 강화한 상생 모델이다. CJ E&M은 파트너십을 맺은 1인 콘텐츠 창작자들을 단순 크리에이터에서 디지털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 (Influencer)’로 진화시킨다는 의미에서 다이아 TV를 내세웠다.
우선 2017년까지 2000개 팀의 디지털 콘텐츠 창작 인재를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국내 MCN 생태계를 아시아에서 우뚝 세우는데 CJ E&M은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다이아 TV는 지금까지 유튜브로 한정됐던 플랫폼을 다양화, 1인 창작자들의 콘텐츠 확산을 돕고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중국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쿠’, 프랑스의 1위 동영상 공유 사이트 ‘데일리모션’ 등 해외 각국의 대표 플랫폼과 제휴를 논의 중이며, 오는 6월부터 순차적으로 플랫폼 연동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특히 1인 창작자들의 글로벌 진출 지원도 한층 강화한다. 이를 위해 싱가폴, 대만, 홍콩, 태국 등 동남아 10개국에 송출 중인 CJ E&M의 '채널M’에 다이아TV 1인 콘텐츠 창작자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방영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별 대표 MCN 사업자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다이아 TV의 1인 창작자들이 해당 국가에 진출할 경우 현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 글로벌 진출의 문턱을 낮춘다. 현재 북미와 일본의 대표 MCN 사업자와 관련 논의가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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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플랫폼에서 얻는 광고 수익을 파트너들과 나누는 단순 비즈니스 모델에서 더 나아가 창의적 아이디어가 있는 파트너와는 법인을 설립, 다양한 사업을 시도함으로써 적극적인 수익 모델 개발도 지원한다.
이덕재 CJ E&M 방송콘텐츠 부문 대표는 “CJ E&M은 다이아 TV 론칭과 함께 올해를 MCN 사업 제2의 원년으로 삼고 1인 창작자들이 아시아 넘버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문화를 통한 사업보국이라는 그룹 최고경영진의 경영철학 하에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창의인재 육성에 매진, 전통미디어를 보완할 상생의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를 창조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