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사용할 때 알아야 할 10가지 동작

일반입력 :2015/04/22 11:22

애플워치는 아이폰, 아이팟, 맥 등 애플이 이전에 내놓은 것들과는 전혀 다른 다른 새로운 제품이다. 기존 애플 제품과 비교하면 사용법이나 인터페이스 면에 있어 많은 차이를 보인다.

애플워치는 스마트폰의 전매특허인 핀치투줌으로 작동되지 않는다. 삼성과 애플 간 특허 소송으로 유명해진 핀치투줌은 손가락 하나만으로 화면을 스크롤링 하거나, 한번에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확대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대신 애플워치는 압력을 감지하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또 아이폰과 달리 홈버튼이 없고 오른쪽에 있는 디지털 크라운을 돌리는 방식으로 작동되는 것도 다른점이다.

씨넷은 애플워치를 잘 사용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동작 10가지를 20일(현지시각) 소개했다.

1. 아래로 쓸어 내리기

시계 화면을 아래로 쓸어내리면, 아이폰의 알림과 같은 알림 리스트가 나온다. 화면을 아래로 쓸어내려 놓친 메시지, 앱 공지사항 등을 볼 수 있다. 이 알람 메시지를 누르면 관련 앱이 실행된다.

2. 위로 쓸어올리기

화면을 위로 쓸어올리면 배터리 수명, 음악 재생, 운동 앱 등 애플워치에 있는 다양한 앱이 하나씩 화면에 나타난다. 이 상태에서 화면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쓸어내리면 더 많은 앱을 더 볼 수 있다.

3. 시계 용두 부분 누르기

애플워치는 홈버튼이 없다. 대신 오른편에 자리잡고 있는 시계 용두를 홈버튼 대용으로 쓸 수 있다. 한번 누르면 애플워치 시작될 때의 초기화면으로 이동한다.

4. 시계 용두를 길게 누르기

길게 누르면 음성인식 기능 시리가 작동된다. 시리를 통해 음성으로 앱을 실행시킬 수도 있고 날씨를 체크할 수도 있다.

5. 화면을 힘껏 누르기

애플워치는 압력을 감지하는 터치스크린이 탑재되어 있어 단순히 쓸어내리고 누르는 방식이 아닌 누르는 압력을 감지해 다른 기능을 실행시킨다. 화면을 힘껏 누르면 숨겨진 메뉴 및 옵션이 실행된다.

구동되고 있는 앱에서 화면을 힘껏 누르면 앱 위의 팝업으로 관련 메뉴 및 옵션이 열린다. 음악을 실행하다가 힘껏 누르면 무선 헤드폰 연결 등 옵션 화면이 나오며, 지도에서는 위치를 검색할 수 있다. 시계 화면에서 힘껏 누르면 다양한 개인 설정 기능이 나온다.

6. 플랫 버튼 누르기

시계 용두 밑에 위치한 플랫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의 친구나 가족들에게 통화를 하거나 메시지를 간편하게 보낼 수 있다.

7. 플랫 버튼 두번 누르기

플랫버튼을 두 번 누르면 애플페이가 실행된다. 버튼을 두번 누르면 신용카드 아이콘이 화면에 나오며 이를 애플페이 단말기에 대면 결제가 완료된다.

8. 플랫 버튼 꾹 누르기

플랫버튼은 아이폰의 전원 버튼과 유사하게 쓰인다. 누르고 그대로 있으면 세 개의 창이 열린다. 전원을 끌건지, 시계를 잠글 건지, 저전력 모드로 전환할 것인지 묻는다. 저전력 모드에서는 기본적인 시계 디스플레이 이외의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

9. 시계 용두 두 번 누르기

이 기능은 시간을 절약하는 좋은 기능으로 최근 사용하던 앱으로 이동할 수 있다. 이 앱은 애플워치에서 멀티태스킹을 도와 준다.

10. 손으로 화면을 덮기

관련기사

애플워치의 전화, 문자 등으로부터 방해받고 싶지 않을 때 손으로 화면을 몇 초 동안 가려주면 애플워치는 조용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