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이 수차례 고비 끝에 가까스로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을 재개했지만 결국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협력업체에 지불해야하는 채권 만기 상환일이 또 다시 돌아오고 있지만 이동통신사들이 추가 제품 구매에 난색을 표하면서 자금 마련이 어려워진 탓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팬택은 이통사들의 상황 변화가 감지되지 않으면서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쪽으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정관리 신청 시기는 전자채권 만기 일정 등을 고려할 때 오는 11일이 유력하다.
팬택은 제품 판로가 막히면서 오는 10일 돌아오는 200억원 상당의 상거래 채권을 갚기 힘든 상황이다. 이미 팬택은 협력업체에 지급해야할 전자채권 360억원을 연체 중이다. 하지만 이통사들이 팬택 단말기 추가 구매를 계속 거부하면서 결단을 내려야하는 상황에 처했다.
팬택 관계자는 회사 스스로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했지만 현재로써는 더이상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없는 상황으로 다음주 정도에는 법정관리라는 마지막 대책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팬택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법원은 30일 이내에 이를 받아들일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법정관리 개시로 결정이 날 경우 실사를 거쳐 회생가치와 청산가치를 비교한 후 4개월 내에 회생 혹은 청산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팬택은 지금까지 법정관리 보다는 워크아웃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이루는데 전사적인 역량을 쏟아왔다. 앞서 이준우 팬택 대표도 법정관리로 가게될 경우 브랜드 가치가 훼손되고 협력업체들의 연쇄 도산 우려가 있는데다 어려운 상황에서 팬택을 지켜왔던 직원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 만큼 현재로썬 전혀 법정관리 이후 계획은 수립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협력업체들의 피해도 가시화되고 있다. 법정관리가 시작되면 기업의 모든 상거래 채권이 감면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550여개 팬택 협력업체들은 팬택에 공급한 부품 대금을 받지 못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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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택 협력사 60여개 업체로 이뤄진 팬택 협력사협의회는 팬택으로부터 받아야 할 부품 대금 10~30%를 삭감하기로 결정하고 잇따라 팬택이 회생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하는 집회를 여는 한편, 박근혜 대통령에게 호소문을 보내기도 했다.
팬택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에 단말기 추가 구매를 꾸준히 요청해왔지만 이통사들은 과다 재고 등을 이유로 이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