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 절반 이상 ‘앱 접근성’ 미흡

일반입력 :2014/06/30 09:20

정부 중앙행정기관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절반 이상이 장애인이 이용하는데 불편하지 않아야 하는 ‘앱 접근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행정기관 대부분이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일하게 차별받지 않고 웹사이트에 접근해 정보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웹 접근성은 잘 준수하고 있는 편인 반면, 스마트폰의 앱 접근성은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해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형남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IT융합비즈니스 교수는 중앙행정기관 앱에 대한 앱 접근성 실태조사 결과, 17개 중앙행정기관의 이름으로 앱스토어에 등록된 곳은 13개 부처에 불과했으며, 13개 앱 중 절반 이상인 7개가 미흡 또는 매우 미흡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평균점수는 70.9점으로 ‘보통’으로 조사됐으며 13개 앱 중 ‘우수’ 등급 앱은 없는 등 전체적으로 앱 접근성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3개 전체 앱 중 법무부의 ‘법아! 알려줘’가 89.6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으며, 안전행정부의 ‘주소 찾아’가 메인화면부터 일부 대체 텍스트가 제공되지 않거나 앱 사용의 어려움이 많아 53.9점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문 교수는 “중앙부처 앱 중에 앱 접근성 인증마크 합격 기준인 95점 이상을 받은 앱은 하나도 없으며, 13개 앱 중 3개 앱 만이 80점 이상으로 양호 등급을 받았다”며 “중앙부처와 지자체 웹사이트의 접근성은 많이 개선되었는데, 모바일 앱의 접근성은 아직 초보 단계라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어, “13개 부처가 제공하는 대부분 앱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대체 텍스트, 초점, 누르기 동작 등을 제공하지 않고 있어 보이스오버 사용자가 사용하기 어려워 개선이 필요하다”며 “설계 단계부터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점검하고 모든 사용자가 앱 활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인 점검과 노력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모바일 앱 접근성 평가기관인 웹발전연구소와 모바일 앱 접근성 전문업체인 에스앤씨랩이 공동으로 진했으며, 17개 중앙행정기관 중 앱스토어에서 해당 중앙행정기관의 이름으로 등록된 13개 기관의 앱에 대해 정부가 앱 접근성 실태조사 하는 것과 동일한 기준과 배점으로 평가했다. 지난 4월에 1차 평가를 하고, 5월에 2차 검증이 실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