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JS가 개발자의 소스코드 기여에 필수였던 컨트리뷰터라이선스협약(CLA)를 제거한다.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이려는 목적이다.
11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노드JS 개발주도회사인 조이엔트의 브라이언 캔트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블로그를 통해 노드JS 기여폭이 넓혀진다며 노드JS의 CLA를 없애려 한다고 밝혔다.
CLA는 지적재산권(IP) 방어를 위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협약이다. CLA를 채택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경우 소스코드를 기여하려는 개발자는 자신의 생성 코드에 대한 권리를 프로젝트 소유자에게 양도하도록 서명하게 돼 있다. CLA에 서명하지 않으면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컨트리뷰터가 될 수 없다.
CLA는 노드JS를 비롯해 아파치소프트웨어재단, 캐노니컬, 구글, 자유소프트웨어재단, 셰프, 이클립스, J쿼리, 줌라, 오픈스택 등에서도 채택하고 있다.
오픈소스SW에 대한 IP 소유권 분쟁 시 프로젝트 소유단체의 권리를 명확히 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노드JS는 구글의 V8 CLA를 그대로 채택해왔다.
관련기사
- 그루폰·월마트·야후는 왜 노드JS를 품었나2014.06.12
- 3대 리더 체제 진입한 노드JS, 자바 넘나2014.06.12
- 페이팔, 자바에서 노드JS로 개발 프레임워크 교체2014.06.12
- MS, 비주얼 스튜디오서 노드JS 지원2014.06.12
노드JS의 코어 커미터인 티모시 J. 퐁텐은 그동안 CLA가 개발자의 코드기여를 방해한다고 주장해왔다. 리눅스가 CLA 없이 컨트리뷰터에게 코드에 대한 권리를 유지시키는 것을 예로 들었다.
비록 노드JS가 CLA를 제거했지만, 이 오픈소스는 여전히 MIT 라이선스 기반으로 관리되고 있다. 노드JS 측은 MIT 라이선스가 CLA 폐지 후에도 법적 보호 역할을 해준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