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플렁크, 하둡-NoSQL 지원 '헝크6.1' 출시

일반입력 :2014/06/02 16:30    수정: 2014/06/19 13:07

스플렁크느 하둡과 NoSQL 데이터 스토어 용 헝크 스플렁크 애널리틱스 6.1을 2일 발표했다.

헝크 6.1은 하둡과 NoSQL 데이터 스토어에 있는 비정형 원천 데이터를 비즈니스 관련 지식으로 전환한다. 헝크의 가속화된 보고서는 보고 시간을 현격하게 개선하며, 쌍방향 대시보드는 고정된 스키마나 데이터를 이동할 필요 없이 풍부한 셀프 서비스 애널리틱스를 구현한다.

스트리밍 리소스 라이브러리를 통해 헝크의 기능을 하둡 뿐 아니라 NoSQL과 아파치 어큐물로(Accumulo), 카산드라(Cassandra), 몽고DB 및 Neo4j와 같은 기타 데이터 스토어에서도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스플렁크 가상 인덱스는 데이터 액세스와 애널리틱스 티어로부터 스토리지 티어를 분리시켜 헝크가 다양한 데이터 스토어로 요청을 보낼 수 있게 한다. 보고 가속화는 검색 결과를 하둡에 투명하게 캐시 저장함으로써 데이터를 이동하지 않고도 보고 응답 시간 및 성능을 개선한다. 데이터 양과 쿼리 수가 늘어나면서 하둡 리소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쌍방향 대시보드와 차트는 새로운 대시보드 에디터로 사용자 정의 대시보드를 신속하게 구축하고 오버레이, 팬앤줌(pan-and zoom) 컨트롤, 인대시보드 드릴 다운 등의 기능으로 애널리틱스 경험을 개선한다.

헝크 차트와 대시보드를 일반 제3자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통합시킬 수 있다.

스트리밍 리소스 라이브러리는 NoSQL, 아파치 어큐물로, 아파치 카산드라, 몽고DB, Neo4j 등의 기타 데이터 스토어에서 데이터를 스트리밍해서 헝크 안에서 조사, 분석, 시각화 할 수 있다. 파일 포맷으로 텍스트 파일, 시퀀스 파일, RC파일, ORC파일, 파케이(Parquet) 등을 지원하고 액세스를 자동화한다.

헝크에는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언어와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표준 기반 웹 프레임워크, 문서화된 REST API, 이클립스 플러그 인은 물론 C#, 자바, 자바스크립트, 파이선, PHP, 루비용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도 포함한다.

관련기사

산자이 메타 스플렁크 제품마케팅담당 부사장은 “헝크는 하둡과 NoSQL에 저장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복잡한 작업을 간단하게 만들어준다”면서 “헝크는 사용하지 않고 쌓아둔 엄청난 양의 과거 데이터에서 쉽고 빠르게 가치를 얻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이상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른 대안을 이용한다면 전문화된 일련의 스킬, 고정된 스키마, 복잡한 프로그래밍이나 데이터 이동이 필요한데, 이 작업은 결국 시간 낭비와 기회 상실로 이어진다”며 “헝크 기능을 확장해 하둡은 물론 NoSQL 데이터 스토어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돼 NoSQL 개발자들이 헝크를 어떻게 이용할지 매우 기대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