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65V 동기식 스텝다운 스위치 출시

일반입력 :2014/05/22 07:29

정현정 기자

리니어테크놀로지코리아(대표 홍사곽)는 동기식 스텝다운 스위칭 레귤레이터 신제품 ‘LT8620’과 수퍼캐퍼시터 차저 및 백업컨트롤러IC ‘LTC3350’을 핵심제품으로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LT8620은 최소 3.4V에서 최대 65V의 입력 전압 범위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BMW, 벤츠, 아우디 등 차량 제조사들은 배터리가 갑자기 꺼져버리는 등의 로드덤프(load dump)가 발생할 수 있는 전압 조건으로 28~35V를 제시하고 있다.

일반 승용차의 경우에는 65V까지 입력 전압이 필요하지 않지만 두 개 이상의 배터리를 연결해 사용하는 지게차나 트럭 등 대형차량의 경우 로드점프 조건 역시 두 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LT8620이 적합하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차량 외에도 입력전압이 불안정한 항공기나 산업용 기기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LT8620은 2A 연속 출력전류를 보증하고, 2MHz(또 200kHz에서 최대 2.2MHz) 주파수에서 동작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버스트모드(Burst Mode)에서는 2.5마이크로암페어(uA) 미만의 최저 대기 전류를 제공하기 때문에 배터리 동작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필요한 차량의 ‘올웨이즈온’ 시스템 등에 사용될 수 있다.

또 1A에서 250mV에 불과한 최소 드롭아웃 전압을 유지해 자동차 콜드 크랭크와 같은 상황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실현할 수 있도록 특성을 향상시켰다.

함께 출시한 수퍼캐퍼시터 차저 및 백업 컨트롤러IC LTC3350은 정전 등 비상 상황 시 수퍼캐퍼시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제품이다.

수퍼캐퍼시터는 전기 에너지를 저장 후 높은 전류를 순간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 저장 소자로 각광받고 있으며 서버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나 NVDIMM(Nonvolatile Dual In-line Memory Module), 단기 무정전 전원공급장치(UPS), 차량용 블랙박스 등에 데이터 백업 등에 용도로 주로 사용된다. 약칭은 수퍼캡이다.

관련기사

리니어의 제품은 고온에서도 잘 동작하고 동작 전압이 높으며 수명을 길어야한다는 고객사들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LTC3350는 평소에는 수퍼캡 모니터링 기능을 수행하다가 갑자기 정전 등 전력 오류가 발생할 경우 전류를 폭발적으로 제공해 짧게는 수 초에서 최대 수 분 가량의 단기 데이터 백업 시간 확보를 위한 전력원을 제공한다.

LTC3350은 1~4개의 슈퍼캡을 직렬로 연결해 밸런싱과 과전압 보호하는 기능을 하나의 IC로 통합했다. 또 4.5~35V의 폭넓은 입력 전압 범위와 10A 이상의 충전·백업 전류 성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출력전압과 전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하는 정밀한 14비트 ADC(Analog-to-digiral converter)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