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지능형 디스플레이용 광센서 모듈 출시

일반입력 :2014/05/13 14:33

정현정 기자

고성능 아날로그 IC 및 센서 전문업체 ams코리아(대표 이종덕)는 스마트폰 지능형 디스플레이를 위한 광센서 모듈(제품명 TMD3782)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TMD3782는 앰비언트라이트센서(ALS)와 컬러(RGB)센서, 근접센서를 통합한 모듈 제품으로 주변광 강도(lux)와 색상을 측정해 최적의 시각 경험과 전력 절감을 실현할 수 있도록 휴대용 기기에 디스플레이의 컬러와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제품에 탑재된 온칩 필터는 사람의 눈과 유사한 방식으로 빛을 감지할 수 있으며 자외선이나 적외선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전반적으로 빛과 컬러를 감지할 수 있는 정밀도를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 고집적 근접 센서를 함께 탑재해 사용자의 손이나 손가락이 센서에 빛이 도달하는 것을 막을 때를 감지함으로써 잘못된 주변 광 감지 측정 요소들을 제거할 수 있도록 했다.

TMD3782 센서의 포토다이오드는 360도 모듈 렌즈 아래에 탑재될 때 균일하고 최적화된 각 응답특성을 생성할 수 있는 방사(radial) 구조를 갖추고 있다. 또 미리 설정된 조명과 색상 측정 임계값이 교차되면 센서가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에 경보를 제공해 연속적인 폴링의 필요성을 없애주고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막아준다.

관련기사

데럴 벤크 ams 광센서 제품사업부 수석 마케팅 매니저는 제조업체들이 TMD3782를 채택하는 것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디스플레이 관리 기능에서 지능형 기능이 증가하고 있는 업계 동향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TMD3782는 3.9x2.4x1.4mm 크기 모듈 안에 ALS, 컬러, 근접 센서, 적외선(IR) 발광다이오드(LED) 및 광 렌즈가 집적된 형태로 개당 가격은 1.45달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