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 이런 ‘효도가전’ 선물은 어때요?

일반입력 :2014/05/07 17:09

정현정 기자

가정의 달인 5월 어버이날을 맞아 부모님을 위한 선물로 ‘효도가전’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효도가전 중에서는 안마의자, 안마기, 족욕기, 홍삼제조기 등 건강 관련 상품의 인기가 가장 높다. 특히 안마의자는 한 번에 목돈을 내고 구입해야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면이 있었지만 최근 렌탈 서비스가 가능해져 어깨, 허리, 종아리 등 근육통으로 고생하는 부모님 선물로 각광받고 있다.

안마의자 국내 판매 1위 업체인 바디프랜드는 가정의 달을 맞아 총 1억원 상당의 경품을 걸고 대대적인 프로모션에 돌입했다. 최고급 모델인 ‘팬텀’부터 ‘프레지던트’, ‘옵티머스’, ‘팰리스’ 등 안마의자 제품군을 갖추고 있으며 지난 2010년 업계 최초로 안마의자 렌탈시스템을 적용해 월 4만원대부터 1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임대할 수 있도록 했다.

잘만테크도 차별화된 마사지 프로그램을 적용한 안마의자 ‘닥터수’ 2종(모델명 ZM5300, ZM7300)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전신집중 안마, 상체집중 안마, 하체집중 안마, 스 트레칭 안마 등 총 5가지의 자동 마사지 프로그램과 주무름과 두드림 등 12가지의 수동 마사지 프로그램을 적용해 전신을 시원하고 강력하게 마사지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하이마트도 가정의 달 특수에 맞춰 안마의자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36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장기할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에 따라 200만~300만원대 안마의자를 매월 5만~8만원으로 구입할 수 있다.

허리를 굽히는 청소가 어려운 노년층에게는 로봇청소기도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삼성전자의 로봇청소기 ‘스마트탱고 코너클린’(모델명 VR10F71UCAC)은 높이 79mm 슬림한 디자인에 코너나 모서리를 만나면 자동으로 브러시가 작동돼 구석진 곳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리모컨, 음성명령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LG전자 로봇청소기 신제품 ‘로보킹’(모델명 VR6370VMNC)은 원형 디자인을 탈피한 사각 디자인에 모서리를 깔끔히 청소하는 ‘코너 마스터’, 제품의 아래와 위 카메라 2개를 탑재한 ‘듀얼아이’를 통해 청소 경로를 기억해 청소하는 ‘홈 마스터’, 카펫 청소 성능을 강화한 ‘바닥 마스터’ 등 신기능을 적용했다.

환경가전 가운데서는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올해 판매량이 급증한 에어워셔가 인기품목이다. 에어워셔는 인공필터를 쓰는 공기청정기와 달리 물의 흡착력을 이용해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고 최적의 습도를 유지해 줘 면역력이 약한 노인들의 환절기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준다. 주1회 청소로 관리할 수 있어 관리에 번거로움도 덜하다. 위닉스를 비롯해 LG전자, 위니아만도 등이 다양한 제품군을 내놓고 있다.

이밖에 안마기, 간이 혈압계 등 헬스케어 제품과 함께 관절이 좋지 않는 부모님을 위한 효도 비데, 허리를 굽히지 않고도 손쉽게 세탁물을 꺼낼 수 있는 벽걸이 드럼세탁기, 홍삼과 흑마늘 등 건강식품을 집안에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압력중탕기 등이 꾸준한 효도가전 선호상품이다.

어버이날 선물로 ‘효도폰’도 빼놓을 수 없다. 상대적으로 최신 IT 기기에 생소한 장년층에게는 최신 스마트폰이 강조하는 속도나 성능, 다양한 기능보다는 단순한 기능과 쉬운 사용법, 넓직한 화면과 자판, 큰 벨소리 등이 휴대폰 선택에 최우선 조건이다. 요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무리가 없는 저렴한 가격도 효도폰의 고려요소다.

일명 ‘편의점폰’으로 유명한 선불 이동통신 전문업체 프리피아는 어버이날을 앞두고 중장년층 소비자의 기호를 반영한 효도폰 ‘골드폰’을 출시했다. 잘 쓰지 않는 기능들을 과감히 제거하고 꼭 필요한 기능만 손쉽게 쓸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제품 대비 두 배 이상 큰 버튼과 큰 벨소리를 구비했고 라디오 수신과 위기상황을 알릴 수 있는 ‘SOS’ 기능을 탑재했다.

관련기사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프리피아와 손잡고 지난달 30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골드폰을 판매했다. 골드폰 가격은 8만4천900원이지만 통화료 3만 원이 충전된 유심이 포함돼 있어 실제로는 5만4천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업계관계자는 “효도가전 제품들은 가정의 달 특수를 누리며 일반적으로 평소보다 30% 이상 판매량이 증가한다”면서 “특히 어버이날 선물로는 대표적으로 안마의자를 비롯해 족탕기, 홍삼액 제조기 등 건강 관련 상품들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