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3사 영업정지가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기어2’와 ‘기어 핏’ 등 웨어러블 신작들에도 된서리가 될 전망이다. 이들 제품의 경우 주로 스마트폰과 결합 판매하는 경향이 많은데 폰의 수요가 위축되면서 덩달아 판매 부진에 빠질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다.
갤럭시기어의 기대 이하 성적을 만회하고자 절치부심한 삼성전자로서는 고민이 더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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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창조과학부 제재 조치에 따라 이동통신 3사는 13일부터 오는 5월 18일까지 2개 업체씩 45일간의 영업정지에 들어간다. 업계는 영업정지가 삼성전자 갤럭시S5 초기 성적에 직격탄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마트폰 유통의 90% 이상을 의존하는 이동통신 매장들이 장사를 멈추기 때문이다.
갤럭시S5 흥행 수혜를 기대하던 ‘기어2-핏’에게도 당연히 악재다. 단독 상품으로 판매할 수도 있겠지만 갤럭시S5와의 결합 판매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와 각국 이동통신사들은 지난해 갤럭시기어를 갤럭시노트3와 묶어 10만원 정도 할인 판매했다. 갤럭시노트3 흥행이 갤럭시기어에게 큰 버팀목이었다.
이런 구도가 국내에서는 영업정지 기간동안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동통신사의 대형 영업정지와 삼성전자 고급형 스마트폰 출시가 겹친 것은 처음”이라며 “갤럭시S5와 연동할 웨어러블 제품들도 타격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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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각에서 예상하는 것처럼 삼성전자가 영업정지를 피해 갤럭시S5와 ‘기어2-핏’를 5월 말에 출시해도 문제는 남는다. 신제품 공백 기간이 너무 길어지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어2-핏’을 공개해 세부 내용 대부분은 알려진 상황이다. 제품 출시가 늦어질수록 시장 관심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IT 기기 판매 성적에서 초도 물량은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다. 소비자 기대심리와 마케팅이 최고점에 달한 시기다. ‘첫 달 판매량 ○만대’ 등의 마케팅 재료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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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2-핏’은 이동통신 가입이 필요한 제품이 아니기에 영업정지 기간에도 통신사 매장들이 판매 가능하지만 갤럭시S5 없이 어느 정도 성과를 낼 지는 미지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S5의 순조로운 출시를 위해 이동통신사들과 세부 협상을 진행 중”이라며 “대외적인 요인이 대해서는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