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온라인광고는 모바일이 세 자릿수 성장하며 전체 시장을 견인했다.
한국온라인광고협회(온광협)는 19일 '2013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지난해 국내 온라인 광고비가 2조4천602억원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16% 성장했다고 밝혔다.
온광협 발표 조사에 따르면 전체 온라인광고 중 검색광고 규모가 1조3천372억원으로 54%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노출형(디스플레이)이 6천444억원(26%)으로 이었다.
눈에 띄는 점은 모바일광고의 약진이다. 지난해 모바일광고비는 총 4천786억원으로 전체의 19%를 차지하며 디스플레이 광고비를 바짝 뒤쫓았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검색광고는 2011년 27%의 고성장을 했지만, 2012년 2%, 2013년 1% 성장에 그치며 저성장 국면에 들어갔다. 2014년에는 2% 성장할 것으로 온광협은 예측했다.
![](https://image.zdnet.co.kr/2014/02/19/C15YEmAjhFzf0iBiAc7i.jpg)
검색광고가 정체 국면에 들어간 반면 노출형광고는 해외 기업의 성장으로 소폭 늘어났다.
온광협은 유튜브는 물론 다양한 해외 업체의 국내 광고 매출이 증가하면서 국내 업체의 매출은 줄어들었지만 전체 시장은 7%(약 400억 원)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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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비는 약 152% 성장하며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다. 2012년에도 158% 성장을 기록했던 모바일 광고는 2014년에는 3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온라인광고협회 신원수 상무는 “2013년 온라인 광고 시장은 정부의 규제 정책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국내업체는 정체된 반면, 해외업체의 점유율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전체적으로 보면 전통적인 웹 광고의 성장은 둔화되고 모바일 광고와 동영상 광고가 성장을 주도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