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이 네이트온을 제치고 PC 메신저 중 최다 이용자수, 최장 이용시간을 기록해 1위에 올랐다.
카카오(대표 이제범, 이석우)는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이 발표한 1월 셋째주 인스턴트 메신저 로그인 보고서에서 자사 PC 메신저 '카카오톡 PC'가 순이용자 수 1위를 차지했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톡 PC는 순이용자 수 외에 지난해 10월 마지막 주부터 현재까지 평균 이용시간 부분에서 1위를 수성하고 있다.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PC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한 카카오톡 PC는 지난해 6월 출시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현재 다운로드 1천700만건을 기록했다. 지난해 8월 중순부터 포털사이트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 다운로드 순위에서도 1위를 이어오는 등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 PC의 성공요인으로 편의에 따라 모바일과 PC 환경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실시간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연동 기능을 꼽았다. 모바일 버전의 핵심 기능과 사용자환경(UI)을 PC에서 동일하게 구현해 기존 서비스에 익숙한 이용자가 쉽게 적응할 수 있게 했다는 것이다.
이 외에 PC 환경에서 필요한 파일 전송 기능, 보안 기능 강화, 카카오 감성이 묻어나는 엑셀스킨 기능 등을 빠르게 업데이트한 것도 카카오톡 PC가 인기를 얻은 이유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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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관계자는 모바일을 넘어 PC까지 카카오톡이 국민 메신저로 입지를 굳혀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사용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서비스를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올 상반기 각종 쇼핑정보, 영화 개봉일, 신제품 출시일 등 이벤트를 캘린더 형태로 한 곳에 모아 보여주는 플러스캘린더 정식 출시에 이어, 브랜드 정보를 PC 바탕화면에서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리치팝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