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 바이러스 유행…안전한 정수기 사용법은

일반입력 :2014/01/15 15:46

이재운 기자

쿠쿠전자는 최근 노로 바이러스로 인해 주부들이 정수기 관리에 대해 문의하는 건수가 크게 증가했다며 위생적인 정수기 관리법을 15일 소개했다.

노로 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 겨울철 식중독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최근 질병관리본부가 노로 바이러스 주의보를 발령했을 정도로 유행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정수기를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수기 필터 교환주기 확인 ▲물탱크와 코크 세척 ▲정수기 주위 청결 유지 등이 있다.

정수기 필터는 여러 단계에 걸쳐 다양한 종류의 필터가 있는데 각 필터마다 교환 주기가 다르다. 사용 연한을 다 한 필터를 사용할 경우 정수 성능이 저하되므로 각각의 필터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 물때가 끼기 쉬운 기기 특성상 물이 나오는 곳에 손이나 이물질이 닿지 않게 주의하고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줘야 한다. 또 여행이나 출장 등으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경우 물탱크 속 물을 전부 제거한 뒤 청소하고 잘 헹궈 사용하는 것이 좋다.

관련기사

마지막으로 정수기 주변 온도나 습도가 적정 수준을 유지하도록 조절해주고,주변에 음식물 찌꺼기가 이물질을 잘 치워 벌레나 세균이 증식하지 않도록 해줘야 한다. 물받이 부분에 고인 물을 자주 제거해주고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쿠쿠전자 관계자는 “최근 겨울철 유행성질환이 번지면서 노로바이러스 등이 제거되는 정수기에 대한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며 “정수기는 설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리가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필터교체 및 물탱크·코크스팀청소 등의 전문적인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꼼꼼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