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비트코인 모바일앱 살펴봤더니...

일반입력 :2013/12/20 17:58    수정: 2013/12/20 17:59

손경호 기자

가상 화폐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관련 애플리케이션(앱)도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에서 활발하게 유통되기 시작했다.

비트코인 관련 앱들은 아직 전 세계에 위치한 비트코인 거래소가 공지한 환율, 거래량 등을 보여주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자신이 사용 중인 채굴용 PC 상태나 현황을 파악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나 비트코인 채굴 풀과 주요 채굴자들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앱도 일부 있다.

국내 개발사에서는 비트코인 채굴이 가능한 앱을 개발했다고 밝혔으나 아직은 광고나 이벤트를 보면 비트코인을 전송해 주는 정도다.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최근 애플 앱스토어에서 유통되고 있는 인기 비트코인앱들은 5가지다.

먼저 비트코인 라이브(4.99달러)은 아이폰 홈스크린에서 별도로 앱을 실행하지 않고 1분마다 비트코인 거래 가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제로블록(무료)은 현재 비트코인 거래량을 보여주는 앱으로 최고가, 최저가 등을 알려준다. 이 앱은 또한 비트코인 시장 거래 데이터를 뉴스와 함께 보여줘 최근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BTC몬 비트코인 모니터(0.99달러)는 비트코인 거래량, 비트코인 네트워크 통계와 함께 BTC길드, 마운트 레드, 슬러시 등 인기 비트코인 채굴 풀(mining pool)을 위해 채굴자에 대한 모니터링 정보를 보여준다.

코인비츠(무료, 애드프리 4달러)는 현재 유통되고 있는 80여개 비트코인 거래 가능 매장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사용자가 미리 설정한 거래량을 넘어갈 때 알림 기능이 작동한다. 비트코인 외에 라이트코인, 프라임코인, 노바코인, 네임코인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모바일마이너(무료)는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채굴자들이 자신의 채굴용 PC 현황을 점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앱을 통해 원격에서 비트코인, 라이트코인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맥 OS X용 채굴앱인 아스테로이드와 호환가능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유통되고 있는 안드로이드용 비트코인앱은 비트코인 거래용 모바일 지갑 역할을 하거나 대부분 거래소 모니터링 기능 위주였다.

비트코인 월렛(무료)은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지갑을 구현한 앱으로 비트코인을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 QR코드, 비트코인 전용 URL을 통해 거래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비트코인 패러노이드(무료)는 다른 비트코인용 앱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거래 가격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마운트 곡스, 코인베이스, BTC차이나 등 9개 비트코인 거래소 정보를 지원한다. 특이한 점은 비트코인 정보 업데이트 주기를 10초, 1분, 15분, 1시간 중 고를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ARM마이너(1시간 평가판 무료, 유료 2136원)은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채굴 기능을 가졌다고 소개돼 있으나 기존 PC에 비해 아직 성능은 턱없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비트코인 로또(무료)는 6자리 숫자를 고른 뒤 자신의 비트코인 계좌 주소와 캡챠를 입력하면 된다. 그 뒤 등수에 따라 비트코인이 보상으로 지급되는 식이다.